상식체온



반응형

올해부터 시행되는 수능 영어 시험 범위인 영어 I, 영어 II에 제시된 교육 과정상의 읽기에 관한 핵심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핵심 개념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영어과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과목에서 제시된 가장 중심이 되는 개념 중의 하나입니다. 


교육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의 적정화를 위한 방안으로 도입한 것이 바로 "핵심 개념"입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학생들이 적어도 "핵심  개념"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구체화한 것이 "일반화된 지식"이며 "내용 요소"라는 세부 개념으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그 중에서 "읽기" 항목에 관한 것입니다.


■ 영어 I과 영어 II 읽기 관련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세부 정보: 글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체)


-중심 내용: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줄거리, 주제, 요지)


-맥락: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 / 필자의 의도와 목적 / 필자의 심정, 태도


-함축적 의미: 글의 행간 의미를 이해한다.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글의 숨겨진 의미)


위 내용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영어에서 이러한 것을 "유형"이라고 칭하며 유형별 문제 푸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영어 읽기나 독해의 목표는 소위 "유형"을 알고 문제 정답을 맞히는 데 있지 않은데 말이죠.


약간 답답하기는 하지만,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는 "함축적 의미"의 일반화된 지식이라고 표현된 "글의 행간 의미를 이해한다."는 문장을 이용해 볼까 합니다.


글의 행간 의미를 이해한다(읽는다)는 영어 어구는 read between the lines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between과 lines가 오늘의 학습 어휘입니다. 두 어휘는 모두 교육 과정상의 초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between은 be(근처에, 옆에, 가에)와 tween(2, 두 개)을 의미하는 말이 합해진 말로 "두 개 사이에 있는"이라는 뜻입니다. 둘이 근처에 옆에 있다면 그것은 둘 사이에 있다는 의미가 되므로 이 어휘의 어근은 쉽게 와 닿을 것 같습니다.


between: 사이에, ~에 협력하여, ~이다


line은 "끈으로 묶다"와 "실로 표시하다"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물론 동사로서의 의미이지만 이것은 명사로 "끈, 선"의 의미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어휘 뜻을 정리해 봅니다.


line: 선, 열, 줄, 행, 실, 끈, 주름살; 안감을 대다, 줄을 세우다



between the lines를 다시 가져와 봅니다.


위에서 lines는 "글의 행"을 의미하는 말이므로 between the lines는 "행 사이의 간격" 즉 "행간"이 됩니다.


따라서 read between the lines는 "행간을 읽다", "행간의 의미를 읽다(파악하다, 이해하다)"의 뜻이 됩니다.


어떤 글을 읽을 때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글을 곡해하지 않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 행간을 읽어서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이러한 문제가 나온다면 꽤 어려워질 수 있는 문제이겠네요.


글을 쓰다 보면 문장과 문장 사이에 제가 하고 싶은 말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이렇게 독자가 이해했으면 하는 것이 있습니다. 독자가 그것을 해석하는 바가 제가 의도한 것과 같지 않지만, 그것으로 오히려 놀라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글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단어, 문장 본래의 의미와 함께, 문장 전후 관계, 글쓴이의 삶과 사회적 환경까지 고려해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를 정리하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between: 사이에, ~에 협력하여, ~이다

line: 선, 열, 줄, 행, 실, 끈, 주름살; 안감을 대다, 줄을 세우다

read between the lines: 행간을 읽다, 행간의 의미를 읽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