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중고등학교 교과서 채택률을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방법과 채택률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방법은 2020년 2월에 유효했지만, 현재는 해당 사이트 개편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없으니 해당 기관에 직접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출판사별 교과서 채택률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운영하는 “교육통계서비스”에서 조사하지 않은 항목입니다. 그러므로 이곳에서 교과서 채택률을 아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과목별, 출판사별 교과서 채택률을 알고 싶어 하시는 분(특히 논문 작성을 위해서 통계 자료가 필요한 대학원생, 학교 선생님 등)이 많지만,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공개 정보 공개 포털 절차를 통해야 할 텐데, 실제로 그것이 가능한지는 저는 아직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통계는 아니지만, 홈페이지에 공개된 정보를 통해서 대략적인 채택률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 글은 방법만을 알기 위해 쓴 글이므로, 혹시나 해당 통계 자료를 정리한 후에, 공개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기 바라며 연구용 등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출판사별 교과서 채택률  조회 방법 (2020년 2월 17일 현재)
 
1. 먼저, 검색 사이트에서 “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2021년 현재,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로 변경됨) ”를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2. 해당 홈페이지 오른쪽 중간쯤 “보상금 지급 대상 저작물”을 선택합니다.
 
3. 검색 카테고리 탭에서 “교과용”을 선택합니다.
 
4. 기본 검색에서 오른쪽 “상세정보”를 선택합니다. 
 
5. 위 4번을 실행하면 교과용 정보가 나오는데, 학교급별, 과목명, 이용 년도, 학년, 출판사에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작성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이용 년도인데, 올해가 2020년 상반기라고 하면, 2019로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교과서 보상금 지급은 작년 사용했던 것이 올해 지급이 되므로 일 년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6. 검색 결과를 잘 살펴보고, 한 개의 항목을 선택해서 발생 부수를 파악합니다.
 
7. 교육통계서비스를 검색해서 사이트에 이동 후, 해당하는 년도, 전체 학생 수를 조사합니다.
 
8. 6번 결과를 7번 결과로 나누면 출판사별 채택률이 나옵니다. 
 
해당 통계 자료를 공개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 다시 한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를 시작합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는 위에서 언급한 “채택률”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채택률을 포스팅하기에 앞서 해당 어휘를 국립국어원에서 검색했더니 나오지 않았습니다. 즉 채택률은 국립국어원 사전에 등재되지 않은 어휘였다는 것을 저는 알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채택”을 검색했더니 “작품, 의견, 제도 따위를 골라서 다루거나 뽑아 씀”이라고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율”은 “다른 수나 양에 대한 어떤 수나 양의 비”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채택률”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을 듯합니다.
 
채택률: 작품, 의견, 제도 따위를 골라서 다루거나 뽑아 쓰는 비율
 
영어로 채택률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우리말처럼 두 어휘가 필요합니다. 우리말에서 “비율”을 뜻하는 영어 어휘는 rate가 있습니다. rate는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rate는 생각보다 다양한 의미가 있는데, 그 의미에 따른 유래가 있기는 하지만 rate의 뜻을 살펴보면 알 수 있을 것 같기에 뜻을 바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rate: 비율, 요금, 가격, 속도, 등급; ~을 평가하다, ~이라고 간주하다
 
adopt는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ad(~를)와 opt(고르다, 뽑다)가 합쳐진 어휘이고 명사형 adoption은 adopt의 파생어로 보기 때문에 등재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adopt는 사실 명사형인 adoption의 역성어(원래 없던 어휘를 언어 사용자가 파생어로 오인하여 파생어 등을 제거해서 새로운 어휘가 된 것)로 간주하는 어휘입니다.
 
“누군가를 고르거나 뽑는 것”은 바로 “누군가를 채용”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 “채용”의 의미와 비슷한 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네요. 
 
adoption: 채용, 채택, 입양
 

 
위에서 언급한 두 어휘를 이용하여 이제 “채택률”은 다음과 같이 영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adoption rate: 채택률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 영어 어법, 문장 해석 등의 질문이 있으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드리겠다는 공지를 올렸다가 관련 질문이 없어서 삭제했습니다. 혹시 관련 질문이 있으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 드릴 테니 방명록 등에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수능 어휘를 다시 정리해 봅니다. 
 
rate: 비율, 요금, 가격, 속도, 등급; ~을 평가하다, ~이라고 간주하다
adoption: 채용, 채택, 선택, 차용, 입양
adopt: 채용하다, 선택하다, 양자로 삼다
*adoption rate: 채택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