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역설적이게도 유튜브 때문입니다. 처음에 수학 문제 풀이 관련 영상을 성능도 별도 좋지 않은 전화기로 손 모양과 제 목소리만 나오게 해서 유튜브에 몇 개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수학 문제 1개 풀기 영상을 매일 올리기로 마음먹고 시작했지만, 그렇게 길지 않은 영상을 만들고, 편집도 거의 하지 않은 영상을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가 않더군요.


지금은 그때 올렸던 수학 관련 영상을 모두 지운 후, 같은 내용을 블로그에 가끔 글로 옮기고 있으며, 현재 블로그는 주로 영어 어휘 관련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 스스로 영상 퀄러티가 매우 좋지 않다고 느끼기에 이제는 영상 대신에 블로그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만들면서 저는 보배로 만들 “구슬”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구슬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지금은 블로그를 글을 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 구슬이 나중에 보배가 될지, 아이들이 구슬치기하는 용도로 쓰다가 세월이 흘러서 굴러다니는 천덕꾸러기가 되더라도 먼저 구슬이 필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등학생인 제 아들이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서 빨리 올리라고 떼를 쓸 때면, 다음과 같이 저는, 속담에 한 가지를 추가하여 유튜브의 후일을 기약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된다.”


“먼저 꿰맬 구슬이 있어야 한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은 아무리 훌륭하고 좋은 것이라도 다듬고 정리하여 쓸모 있게 만들어 놓아야 값어치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이 말에 덧붙여 저는 보배로 만들 “구슬”이 먼저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위에서 언급한 속담을 다음 두 문장의 영어로 정리해 봅니다.


Nothing is complete unless you put in final shape. 

(최종 형태를 만들지 않으면 완벽하게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Pearls need a chain to become a beautiful necklace.

(진주로 아름다운 목걸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줄이 필요하다.)


보다는 영상이 주는 메시지가 훨씬 크기 때문에, 그리고 유튜브라는 플랫폼의 공용성이 이제는 삶의 일부가 되었기 때문에 유튜브라는 생태계도 무시할 수 없다는 생각을 저는 합니다.



현재 저의 유튜브 채널은 우주 관련한 몇 개의 영상 등이 있는 게 전부지만, 저는 블로그 글을 2천 개(영어 어휘 관련 1,500개, 영어 문법 관련 500개)가 이루어지면 블로그보다는 유튜브 영상에 좀 더 집중하리라 계획만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이 유튜브를 만들기 위해서 촬영 기술, 편집 기술 등을 필수로 이야기합니다. 물론 그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 블로그 스킨을 며칠 전에 바꾸어 봤는데,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제가 원했던 콘텐츠 접근이 기존보다 용이해졌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동일한 콘텐츠인데도 디자인에 따라서 얼마나 중요한지 저는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디자인의 변화도 제가 블로그 글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지 않았다면 적용조차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만큼 콘텐츠와 디자인, 영상 퀄러티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일 것입니다.


이제 저는 한 달이 넘는 시간 동안 하나의 짧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틈틈이 시간을 내고 있습니다. 영상 편집을 어떻게 하는지, 음원은 어떻게 자르고 영상에 넣는지를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영상을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은 아니지만, 5분도 안 되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 온종일 배우, 스텝들과 씨름했던 경험을 되돌아보니, 저는 한 개인이 이러한 것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압니다. 그렇다고 해도 개인적인 영상 만들기를 포기하고 블로그란 “보배”에 그친다면 아쉬움이 크게 생길 것 같습니다.


영상의 퀄러티가 뛰어나지 않더라도, 그렇게 만들어 공개된 영상이 많은 시청이 없더라고 "시작이 반이라는 말"을 상기하면서 "나머지 반"을 위해 준비해 봅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는 간략하게 두 개의 어휘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면서 마칠까 합니다.


Nothing is complete unless you put in final shape.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된다.)


complete: 완전한, 완성된, 완결된, 완전하게 하다, 마무리하다

*[com(완전히) + plete(만족시키다)]


shape: 모양, 형상; 형성하다, 구체화하다, 실현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