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영어과 교육 과정상에는 난이도가 어렵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빈도가 낮은 어휘도 있지만, 초등 권장 어휘로 제시된 어휘 800개는 비교적 쉬운 어휘입니다. 이러한 어휘는 개별 어휘의 뜻을 이해하고 익히기보다는 다른 학습 접근법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 어휘 학습은 초등 권장 어휘나 사용 빈도가 높다고 생각하는 어휘를 제시하는 방법을 고민하다고 시작하게 된 첫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영어 어휘는 개별 어휘보다는 문장을 같이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그래서 가져온 개념이 교육 과정상의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입니다. 어휘와 함께 제시된 의사소통 가능과 예시문은 음성 언어 활동 및 문자 언어 활동의 필요에 따라 선별적으로 활용할 것을 교육 과정 문서에서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다른 문장도 기능이나 문장도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다음 내용이 그 예시의 하나로 오늘 학습하게 될 기능입니다.
■ 사실에 대한 태도 표현하기
▵로 표시된 예시문은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기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동의나 이의 여부 묻기
▵What do you think?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Don't you agree?
(너는 동의하지 않니?)
Would/Do you agree with me?
(너는 내 말에 동의하니?)
-동의하기 (= 나도 그래.)
▵Me, too.
▵Same here.
▵Okay! / Good. / Fine. / Great!
(Yes,) I agree.
That's a good idea. (= 그거 좋은 생각이야.)
■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 어휘
think: 생각하다, 상상하다
*think A as B: A를 B로 간주하다
*think A of B: 평가하다
*think better of: ~을 다시 생각하여 그만 두다, 재고하다
*think big: 야심을 품다
agree: 동의하다, 찬성하다, 의견 일치를 보다
*agree like cats and dogs: 몹시 사이가 나쁘다, 견원지간이다
*think와 비슷한 어원에서 발달한 어휘: thank (=감사하다, 고맙다)는 “사랑했던 기억, 사랑한 기억”에서 유래한 것으로 “기억”은 “생각하다”는 것과 연관이 있으며, 누군가에게 “감사하다, 고맙다”는 thank는 결국 이전의 “기억을 고맙게 여기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agree는 “~누구에게 (=ad)”와 “기쁘게 하는 것, 즐겁게 하는 것 (=gre)”의 변형이 합쳐진 어휘며, “누군가의 의견에 동의한다.”는 것은 “누군가를 기쁘게 하다”는 의미로 불 수 있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 학습을 마칩니다.
think: 생각하다, 상상하다
agree: 동의하다, 찬성하다, 의견 일치를 보다
나머지 영어로 #197 (4) | 2020.04.29 |
---|---|
[다산 생태공원, 정약용 유적지] 목민관을 생각하다 #196 (3) | 2020.04.28 |
분수 영어로 - fraction (숫자를 부수다?) #193 (4) | 2020.04.23 |
The buck stops here 뜻과 니가 가라 하와이 뜻? #192 (1) | 2020.04.22 |
[농업 영어로] 농업(agriculture)은 문화다 #191 (4) | 2020.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