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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분수(分數)는 초등 3~4학년의 성취기준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분수의 개념과 분수 읽는 법부터 시작해서 크기 비교까지 몇 개의 문장으로 정리된 성취기준을 보니, 잘 기억은 안 나지만, 분수를 아마도 초등학교 3학년 때 처음 알게 된 개념이었던 것 같습니다.


분수를 한자로 보니 “나누다”는 뜻으로 쓰이는 분(分)이 보입니다. 즉 분수는 “나누어진 수”라는 뜻이 되겠네요. 분수(分數)의 어원은 중국의 수학책 “구장산술”에서 숫자를 나누다는 의미(예: 2/3 = 三分之二)로  사용된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분수를 뜻하는 영어도 “깨다, 부수다, 조각으로 나누다”는 의미에서 유래한 어휘가 사용됩니다. 바로 fraction입니다.


fraction은 2015 영어과 교육 과정상에서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I" 권장 어휘로 빈도나 난도를 보면 약간 어려운 어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누다”는 의미의 “분”과 “부숴서 조각으로 나누다”는 뜻을 가진 fraction을 잘 연결해 보면, 이 어휘의 뜻을 조금은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듯합니다.


fraction: 분수, 부분, 파편, 분해하기


분수를 영어로 읽는 법은 “그림의 법칙” 관련 포스팅에 소개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략하게 다음 영어를 숫자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one and two thirds



위와 같은 분수를 대분수라고 합니다. 이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면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그러면 one and two thirds를 우리말로 5/3이라고 옮기면 어떤 게 될까요?


5/3은 영어 five thirds로 쓰기 때문에 엄격히 말하면 어색할 수 있겠네요. one and two thirds를 5/3으로 옮긴다면 수학적 개념을 모르는 경우 오해할 수 있으니 한 번 더 바꿀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오늘의 영어 어휘를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fraction: 분수, 부분, 파편, 분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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