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15 영어과 교육 과정상 어휘 목록에는 태양, 지구, 달 이외에 다른 행성은 낱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험에 의하면 이러한 행성의 영어 어휘는 수능 등의 시험에 관련 내용이 나온다면 주석에 뜻이 없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태양계의 행성의 우리말은 초등학교부터 나오는 용어로 친숙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양계 행성 이름을 영어로 다음과 같이 뜻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earth: 지구

moon: 달

sun: 태양


위 어휘는 교육 과정상의 초등 권장 어휘이며, 아래 어휘는 교육 과정상의 어휘가 아닙니다.


Venus: 금성

Mercury: 수성

Mars: 화성

Jupiter: 목성

Saturn: 토성

Uranus: 천왕성

Neptune: 해왕성

Pluto: 명왕성


일 년 전 이맘때였습니다. 동영상 만드는 기술, 영상 편집 기술, 음원을 편집 기술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유튜브를 시작할 때 가요. 어설프지만 유일하게 알고 있는 지식은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지요. 그래서 할 수 있는 능력 안에서 파워포인트로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영상을 만들게 된 계기는 우연히 알게 된 아래 사이트에서 “만약에 달이 1픽셀의 크기라면”이라는 내용이 흥미롭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달의 크기가 1픽셀이라면 바로 가기


실제로 태양계는 무척 크고, 지구는 사실 태양계 전체에 비하면 매우 작다는 것, 또한 우리가 흔히 책의 한쪽에서 보던 태양계의 행성 그림이나 사진은 사실 매우 왜곡되어 있다는 것을 실감 나게 알 수 있습니다. 영상 중에서 명왕성 내용을 완성할 때 아쉬웠습니다. 



명왕성을 발견하기까지 과정을 알기에 그 명왕성이 행성의 지위를 잃었다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일 년간 방치되었던 태양계 거리와 크기에 관련 영상이 지난달부터 조회수에 있어서 조금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이유는 아마도 이번에 세계적으로 만연된 현 상황의 영향을 받은 것 같은데, 아직도 일주일 내내 학교에 가지 못하고, 격주에 2~3번 가는 아이들이 제 자리를 찾기를 희망해 봅니다.


저 태양계의 행성들이 항상 그곳에 있는 것처럼요. 아이들도 다시금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