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우리말로 “일년감”이라고 작물이 있습니다. 딱 일 년만 자란다는 나무에서 열리는 감이라는 뜻입니다. 


이 감은 원산지가 남아메리카로 콜럼버스 이후, 유럽을 거쳐 다시 미국으로 건너간 것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이 열매는 악마의 열매라고 하여 먹으면 죽는다는 잘못된 인식이 퍼져있어서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처음에는 관상용으로만 키웠다고 하는데요. 


그러다가 한 사람의 모험(?)으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이것을 먹으면 죽는다는 것이 거짓임을 증명하고 나서야 비로소 많은 사람이 즐겨 먹게 되었다고 하는 이것은 바로 토마토(tomato)입니다.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것이라서 자주 먹는 편인데, 이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해마다 봄이 되면 집안에서, 또 주말농장 한 모퉁이에 심고서 직접 재배해서 먹기도 합니다.


가끔 토마토가 채소냐 과일이냐는 논쟁을 하는 두 아이의 모습을 볼 때면 그냥 알려진 정답을 알려주기는 하지만 잘 이해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토마토에 관해서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문장을 한번 보시죠.


Tomatoes have more genes than humans.


주먹만 한 토마토가 인간보다 유전자가 많다는 것이 잘 와 닿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합니다.


참고 사이트: More Genes Than Humans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 어휘는 Tomatoes have more genes than humans.에서 가져온 tomato와 gene입니다.


2015 교육 과정상에서 tomato는 200개의 외래어 중의 하나로 제시되어 있으며,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어휘로 간주하고 어휘 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tomato는 스페인어에서 유래한 말로 “부풀어 오른 과일”이라는 뜻을 가진 낱말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뜻이야 어찌 되었든지 간에 어휘는 일반적으로 너무나 자주 쓰는 일상 어휘라서 이 어휘의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gene은 교육 과정상에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유래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어휘입니다. gene은 1900년대 초에 덴마크 유전학자인 빌헬름 요한센(Wilhelm Johannsen)이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하며, 어원을 따지자면 “아기를 낳다”는 뜻이 됩니다.


다시 위에서 언급한 문장을 가져옵니다. 이 문장에 사용된 오늘의 학습 어휘 뜻을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Tomatoes have more genes than humans.

(토마토는 인간보다 더 많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tomato: 토마토

gene: 유전자 (발음에 주의: “쥐인”처럼 발음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