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빛처럼 빨리 날 수 있고, 지구를 들어 올릴 힘을 가진 사람, 바로 슈퍼맨(superman)입니다. 미국의 한 만화와 영화의 주인공이기도 하죠.



여기에서 super(슈퍼)의 뜻은 너무나 익숙해서 만화나 영화를 알지 못해도 충분히 그 뜻을 짐작하고도 남을 것입니다.


super는 "극도, 과도, 최고"를 뜻하는 복합어를 만드는 접두사로 많이 알려진 것 같습니다. 2015년 교육 과정상에는 이 어휘가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초등학교 기본 어휘가 아닌 것이 조금은 의외입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외래어 200개의 항목에 포함된 어휘가 아닌 데, 실제로 super는 위에서 언급한 의미 이상의 것이 있어서 오늘 소개해 봅니다.


super의 어원을 보면 "~위에(= over)"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것의 위에서 존재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superman에서처럼 "아주 우수한, 아주 뛰어난"의 의미가 있지만, "임시 고용 배우(= 엑스트라)"라는 뜻도 있습니다. 어쩌면 영화나 드라마의 주인공보다 뒤에서 존재하지만, 그들보다 더 중요하고 의미가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super에 이러한 의미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super에 "b"가 붙여진 어휘 superb도 교유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여기서 "b"는 "be"에서 유래했다고 봅니다. 즉 "최상의 것이 된다"는 정도의 어원의 유래가 있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의미를 더 확장해 보면 superb는 "훌륭한, 우수한, 최상급의"의 의미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superb의 의미를 개인적으로는 super의 의미인 "임시 고용 배우"도 사실 "최고의 배우"인 것인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super에 "보다(=see)"를 의미하는 vise를 붙여보겠습니다. 교육 과정상에서 고등학교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I 인 별 두 개짜리 어휘 supervise가 되었습니다.


앞에서 밝힌 것처럼 super의 뜻, "~위에, ~위로"와 "보다"는 vise가 합쳐진 것이니, 그대로 우리말을 합쳐보면 "위로 보다"는 뜻이 됩니다. 아래가 아니라 "위"인 것이지요.


supervise는 "작업, 조직 등을 감독, 관리, 지시하다"는 의미의 어휘입니다. 우리말에서 "감독하다, 지시하다"는 의미로 사용할 때는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아래에 놓고 보면서 하는 말, 행동으로 와닿지만, 영어 어휘에서는 이와는 다르게 "위로 보면서 관리하고 지시하는 것"이 되네요. 조금은 비약일 수는 있겠지만, 우리말과 다른 어원을 가진 이 어휘의 뜻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 3개를 정리하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super: 임시 고용 배우, 엑스트라; 최고급의, 우수한, 극도의, 탁월한

superb: 훌륭한, 우수한, 웅장한

supervise: 감독하다, 관리하다, 지시하다

*supervisor: 감독관, 관리자, 지도교수, 감독 프로그램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