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의 학습 수능 영단어는 교육 과정에 없는 2개의 어휘를 준비했습니다.


가끔은 영화 제목이나 소설 제목, 드라마 제목을 통해서 어휘 학습을 하는 것도 그 의미를 파악하고 기억하는 데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2001년에 개봉한 미국 영화 제목으로 "앤젤리나 졸리" 주연의 "Tomb Raider"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제목은 이 영어 발음을 한글로 표기한 "툼 레이더"이었지요.


tomb은 교육 과정상에 없는 어휘이지만 빈도가 높은 어휘 중의 하나가 될 수 있으므로, 시험에 나온다면 각주로 뜻이 달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tomb의 발음은 b가 묵음이 되는 어휘이며, 뜻은 흔히 grave로 알려져 있습니다. grave는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두 어휘의 대표적인 의미는 "무덤, 묘"입니다. 


tomb[tu:m]: (발음에 주의) 무덤, 

grave[greiv]: 무덤, ; 엄숙한, 중대한; ~새기다, 조각하다


raider는 기본형이 raid로 이 어휘에 "-er"을 붙여 사람을 나타내는 어휘가 되었습니다. raid의 어원은 원래 "ride"의 뜻이 있습니다. "말을 타다"라는 의미가 있는 어휘였죠. 이 어휘는 이러한 의미가 변하여 "침입, 급습, 습격"의 의미가 되었습니다. 말을 타고 하는 게 옛날에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상상해 보면 그 의미 변화가 어려워 보이지 않습니다. ride와 철자도 비슷하고요.


raider는 raid에 "행위자"를 뜻하는 접미사 -er이 붙었으니 의미는 "침략자"가 되겠네요. 


예전에 우리나라 프로야구팀 중에서 "쌍방울 레이더스"라는 구단이 있었습니다. 여기에도 raider가 있습니다. 이 의미를 위에서 언급한 "침략자"로 한다면 의미가 별로 안 좋아 보입니다. raider는 "급습하는 조직이나 사람"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즉 "돌격대"가 어울리겠네요.


tomb raider의 의미를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직역하면 "무덤 침략자"는 "도굴꾼" 정도의 의미가 될 수 있겠습니다.



raid[reid]: 침입, 급습, 습격

raider: 침략자, 돌격대, 경찰관

*tomb raider: 도굴꾼


*이상으로 오늘의 수능 어휘 학습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