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수능 영단어 학습 11 번째 이야기인 경제 성장(economic growth)에 관한 것입니다.


영어 어휘를 모두 알아도 복잡한 영어 문장을 해석하는 게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휘의 뜻을 모두 안다는 가정 하에 문장의 주어와 동사를 찾는 법과 문장을 이해하는 방법을 설명 드릴까 합니다.


오늘의 어휘는  economic growth(경제 성장)이므로 다른 어휘는 함께 익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다음 문장을 읽고, 주어와 동사를 찾고 문장을 해석해 보세요.


The number of US economic growth of 2.1% for second quarter this year and S&P500 index recording more than 3,000 could be specific grounds for the suggestion. 


위 문장은 Mr. Blanker님(https://markety.tistory.com/582)의 허락을 받아 사용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1. 어휘의 뜻

number: 수, 수치

economic: 경제의

growth:  성장

second quarter: 2분기

this year: 올해

index: 지표, 지수

recording: 기록된

more than: ~ 이상

specific:  구체적인

ground: 근거

suggestion: 제안


2. 문장의 주어와 동사

저의 포스팅 중 "영어, 주어란 무엇인가?"에서 언급해 드린 것처럼 영어의 평서문은 대부분 주어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문장의 주어를 찾으면 그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문장에서 주어는 The number입니다. of부터 3,000까지는 주어를 수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어를 수식하는 어구 다음에는 동사가 나옵니다. 위 문장에서는 could be가 될 수 있겠네요.


동사 be는 보어가 필요한 불완전 동사이므로 (2형식 동사로 이해하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be 다음에 specific grounds가 문장의 필수 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위 문장을 "주어 + 동사 + 보어"만 쓴다면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The number could be specific grounds. (그 수치가 구체적인 근거가 될 수 있다.)


이 문장에서 number를 수식하는 어구와 grounds를 수식하는 어구를 보충해서 정보가 풍부한 문장을 Mr. Banker님이 만들었습니다.


이제 처음에 언급한 문장을 가져와 해석을 해 보겠습니다. 문장의 해석도 번역이 아닌 이상 영어 순서대로 해 보겠습니다.


The number // of US economic growth // of 2.1% for second quarter // this year // and S&P500 index // recording more than 3,000 // could be // specific grounds // for the suggestion. 


그 수치는 // 미국 경제 성장(률)과 // 2분기 동안 2.1%의 // 올해 // 그리고 S&P500 지수의 // 3,000 이상을 기록한 // 될 수 있었다. // 구체적인 근거가 // 그 제안에 관한 //

(올해 2분기 동안 2.1%의 미국 경제 성장(률)과 3,000 이상을 기록한 S&P500 지수의 수치는 그 제안에 관한 구체적인 근거가 될 수 있었다.)



3. 오늘의 수능 영단어: economic growth(경제 성장)

economic은 economy의 형용사형으로 대표형인 이 economy는 과거 10년간 수능 영어에서 모두 22회가 나왔으며, growth는 대표형 grow는 45회가 나왔습니다. 


grow는 초등 권장 어휘이고 economy는 중고등 권장 어휘입니다.


9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서는 각각 19회, 26회가 나온 어휘입니다.


4. economic과 growth의 어원

growth는 grow+th로 구분되는 데, grow는 고대 영어에서도 현재의 뜻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grow는 "번창하다, 증가하다, 커지다"의 의미에 명사형 어미 th가 붙여져서 growth는 "성장"이라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economic은 "집안을 경영하는"을 의미하다가 현재와 같은 "경제의" 의미로 확장된 것입니다. 즉 eco는 집과 관련이 있으며, nomic은 "경영하는"의 어원을 가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 오늘의 수능 어휘 정리


economic: 경제의

growth: 성장

economic growth: 경제 성장


*제가 개인적 사정이 있어서 수능 영단어 13번째 이야기는 다음 주 화요일부터 시작됩니다. 더운 여름 모두들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