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positive:

negative:


이번 포스팅은 미국의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 1883~1970)이 남긴 수많은 글 중에서 몇 문장을 가져와 positive와 negative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폴레온 힐은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성공의 법칙" 등의 저서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성공으로 이끄는 프로그램을 보급했던 사람입니다.


그의 여러 말 중에서 positive와 negative가 쓰인 문장을 몇 개 인용해 보겠습니다.


"A positive mind finds a way it can be done; a negative mind looks for all the ways it can't be done."


"There is very little difference in people, but that little difference makes a big difference. The little difference is attitude. The big difference is whether it is positive or negative."


위 두 문장에서 사용된 어휘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뜻을 학습한 다음 위 문장을 해석해 보세요.


positive: 긍정적인

mind: 마음, 사람

find: 찾다

way: 방법

negative: 부정적인

look for: 찾다(=find)


difference: 차이

attitude: 태도


이제 위 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해 보겠습니다.


"긍정적인 마음(사람)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부정적인 마음(사람)은 될 수 없는 모든 방법을 찾는다."


"사람들에게는 매우 작은 차이가 있는데 그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작은 차이는 태도이다. 큰 차이는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이다."


나폴레온 힐이 말한 대부분의 성공의 열쇠는 큰 데 있지 않고 작고 사소한 것에서 시작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바로 마음가짐을 긍정적(positive)가지는 것이 성공을 위한 첫걸음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어휘 positive는 과거 10년 간 수능 시험에서 24회, 20년 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10회가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negative는 수능 시험에서 18회, 9급 공무원 시험에서 13회가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1. positive의 어원


positive는 법률적인 용어로 "공식적으로 규정된, 합의에 의해서 정해진"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어휘입니다.  합의에 의해서 정해졌으므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좀 더 쉽게 이 어휘를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2. negative 어원


이 어휘의 어근 nega는 "no라고 말하는, 부인하는"을 의미합니다.  지금의 말과 크게 다르지 않는 의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no(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이므로 어떤 사실에 대해서 부정적인 말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게 접근 가능한 어휘로 보입니다.


3. 오늘의 수능 영단어를 정리하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positive: 긍정적인

negative: 부정적인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