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다음 영어 어휘를 큰 소리로 읽고,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management:

tip:



지금부터 60초라는 시간이 경험하기에 따라서는 매우 긴 시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1분 후에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을 먼저 해 보세요.


그런 다음,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긴장을 푼 상태에서 편안하게 앉아 알람을 실행합니다.


알람이 실행한 후에는 허공에 눈 초점을 두고 60초라는 시간을 느껴 보세요.




1분이라는 시간이 짧았나요, 길었나요?


제 경험에 의하면 이런 방식으로 측정한 60초는 매우 길게 느껴졌습니다. 


60초가 하나가 모여서 1분이 되고, 3,600초가 모여서 1 시간이 되고, 86,400초가 모여서 하루 24 시간이 됩니다.


시간 관리 팁(time management tip)에 관련된 많은 책이 있습니다. 


해당 책의 내용처럼 모든 것을 실행할 수 있다면 좀 더 삶은 알차게 보낼 수 있을 테지만 실천이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60초의 시간 느끼기를 하면서 매초, 매분, 매시간, 매일이 소중하다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1. management의 유래와 뜻


management는 동사인 manage의 명사형입니다. 


많은 동사에 ment를 붙이면 명사형이 되는 거죠.


manage는 라틴어에서 "손"을 의미하는 낱말에서 유래하여 "손으로 말을 조정하다, 다루다"는 뜻으로 확장이 됩니다. 


그러다가 기마술에 관련된 뜻으로 사용되다가 다른 사업을 조정하고 다루는 개념이 되었고, "그럭저럭 살아가다"라는 속어의 의미로까지 개념이 넓혀집니다.


이러한 유래에 의해서 manage는 "그럭저럭 살아가다, 경영하다, 운영하다"는 현재의 의미가 됩니다.


우리가 흔히  지배인이나 관리자를 부를 때 "매니저"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바로 이 어휘의 파생어이기 때문입니다.


manage는 과거 10년 동안 수능 영어 시험에서 14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  10번이 출제된 중고등 기본 어휘입니다.


management는 manage의 명사형이므로 "경영, 관리, 경영진"의 의미입니다.


2. tip의 유래와 뜻


우리가 흔히 서비스에 관한 사례금(봉사료)을 줄 때, "팁(tip)을 준다"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tip은 봉사료 이외에 생각보다 많은 뜻을 가진 어휘입니다.


"뾰족한 끝", "조언", "정보", "사례금", "기울여지다", "젖히다", "사례금을 주다" 등의 의미로 쓰인 각기 다른 비슷한 어휘가 tip으로 통합되어 오늘날에는 그때의 뜻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tip는 과거 10년 동안 수능 영어 시험에서 10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  2번이 출제된 중고등 기본 어휘입니다.


3. management와 tip의 뜻 정리


이 포스팅의 제목에서 언급한 "시간 관리 팁"을 영어로 바꾸면 "time management tips"가 되는 데, 이 두 어휘의 뜻은 이렇게 어구를 이용해서 기억하면 오랫동안 잊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수능 영단어의 뜻을 정리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management: 관리, 경영, 경영진

tip: 뾰족한 끝, 조언, 정보, 사례금; 기울어지다, 젖히다, 사례금을 주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