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배상과 보상은 법률적으로 중요하게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이 둘은 중고등학교 때 배웠던 개념으로 배상은 "불법 행위"에, 보상은 "적법 행위"에 초점을 두고 구별하라고 당시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 포스팅은 수능 영단어 학습 13 번째 이야기로 "배상"과 "보상"과 관련된 영어 어휘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단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구별하여 써 보세요.


reparation:

compensation:


1. reparation의 어원


reparation은 동사 repair에서 파생된 어휘입니다. 


re는 "다시(again)"의 의미가 pair는 "적절한 상태, 준비 상태"를 의미가 있습니다.  두 어근이 합쳐진 repair는 "다시 적절한 상태로 하다"는 뜻으로 볼 수 있으며, 오늘날의 의미인 "고치다, 수선하다"의 의미가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파생된 reparation은 "전쟁 범죄에 의해 피해를 입은 보상(compensation)의 의미로 1차 세계 대전 이후 법률적 어휘로 사용되었습니다.

전쟁 등으로 피해를 받은 쪽이 다시 이전의 상태로 하기 위해 받은 것이 바로 reparation(배상)으로 이해를 하시면 좀 더 쉽게 어휘를 익힐 수 있을 것 같네요.


repair는 "수리하다, 수선하다"라는 뜻을 가진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이며, 수능에서 과거 10년 동안 8회가 출제되었습니다.


2. compensation의 어원


compensation은 compensate의 명사형입니다. "함께(together)"를 의미하는 com과 "무게를 재다"는 pensive가 합쳐져서 만들어졌습니다.  "함께 무게를 재다, 함께 무게의 균형을 맞추다"의 의미가 있지요. 무개를 재다가 적게 나온 쪽에 추가적으로 금전 등으로 보상을 하다는 의미로 보시면 이해하기가 조금은 쉬울 것 같습니다.


compensate는 고등 진로선택 및 전문교과 어휘로 과거 10년 동안 수능에서 7회가 출제되었습니다.


3. reparation(배상)과 compensation(보상)의 사용 예


Reparation and compensation for the damages caused by WWII are not settled yet. 

(세계 2차 대전에 의해 야기된 손해에 관한 배상과 보상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이제 영어 어휘를 정리하면서 오늘의 수능 영단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reparation: 배상

compensation: 보상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