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동구 밖 과수원길 아카시아꽃이 활짝 폈네,

하얀 꽃 ~"

 

잘 알려진 동요의 하나인 "과수원길"의 첫 부분입니다.

 

이 동요에 "아카시아꽃"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다음 모습을 묘사한 것임이 틀림없는 듯합니다.

 

 

위 사진은 우리가 일상에서 그냥 "아카시아, 아카시아꽃"으로 흔히 일컫습니다.

 

이는 사실 언어학적, 식물학적으로 보면 이는 맞는 말이 아닐 수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의 표준 국어 대사전을 찾아보면, 위와 같은 모습의 나무는 "아까시나무"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물론 아카시아를 검색하면, 이 "아까시나무"를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나오죠. 아카시아는 어떻게 보면 위의 사진을 일컫는 말로는 한글 맞춤법상 바른 표현이 아닐 수 있지만, 너무나 흔하게 이렇게 사용하고 있어서 아카시아라고 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카시아 꿀이나 아카시아꽃처럼 너무나 흔하게 사용해서 이의 규범 표기인 "아까시나무꽃, 아까시나무 꿀" 등으로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것을 보면, 아카시아로 말하지 않는 게 더 이상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식물학적으로 보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모사"와 비슷한 위 식물이 바로 아카시아(acacia)이며 많은 종류가 호수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아카시아가 아까시나무이고, 아카시아는 미모사라고 하는 게 더 익숙한 것에서, 언어는 살아있는 생물과 다름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듯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