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우리가 일상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말은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특정 시대, 특정 사회 집단에서만 사용하는 말이 사회 구성원 전체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통용되면서 그 말은 사전에 등재되고, 결국엔 새로운 말로 정의됩니다.

 

일전에 언급한 적이 있는 우리말 "달고나"의 영어 표기법인 dalgona가 일부 영어 사전에 등재된 것처럼요.

 

오늘 소개하는 Thank God it's Friday.도 마찮가지입니다. 이 문장을 단어 그대로 해석해 보자면, "하느님 감사합니다, 오늘은 금요일입니다" 정도의 말이 되겠습니다. 이 문장은 보통 TGIF처럼 줄임말로 흔하게 사용되면, 유명한 외식 프렌차이즈 이름이기도 합니다.

 

 

TGIF라는 단어는 대부분의 사전에 등재되어 있는데, 그 뜻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영어 문장의 줄임말이며, 주요 의미는 "야, 금요일이다." 정도 되겠습니다. 조금 과장하자면, 흔하게 사용하는 우리말 속어인 "야, 드디어 불금이다." 정도가 된다고 보셔도 될 듯합니다. "불타는 금요일"이 축약어 "불금"이 된 것처럼, 영어 TGIF도 너무나 문장이 길어 즐거운 금요일은 간단하게 줄여서 쓴 것을 보면, 모든 사회에서 축약어는 인간의 공통적인 언어의 사용의 하나의 방식이 보이는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영어 문장과 두문자어인 TGIF의 유래는 우리의 말 "불금"의 유래를 찾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오늘 글 제목에 유래라고 붙인 것은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고, 유래에 관해서 다양한 의견과 주장이 있기에 명확하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것을 찾아가 보면 어느 정도 이 단어가 나오게 사회상을 찾을 수는 있겠습니다.

 

1941년 미국의 한 주의 대학교에서 학생들이 학부모나 졸업생이 주축이 되어 재학생들을 지원하는 모임 단체와 다르게 전적으로 재학생들로만 이루어진 동아리 비슷한 것을 만들게 되었는데 그 이름이 바로 Thank God it's Friday.이었고 그 말이 어떻게 흐르고 흘러 외식 프렌차이즈 상호로까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학생 사이에서 흔히 쓰이는 은어가 결국엔 사회 전반적으로 퍼져 흔한 말이 되는 것이 많은 것처럼 TGIF도 바로 그런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미국은 아시다시피 다문화, 다민족 국가로 이 God이라는 단어가 거북한 사람들이 Thank Goodness it's Friday.의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타는 금요일, 불금이 거북하다면, 어떤 말이 좋을까요?

 

우리말 불금에는 종교적인 의미가 없어서 다른 말의 줄임말로 의미를 파악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오늘의 영어 문장의 의미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TGIF: Thank God it's Friday., Thank Goodness it's Friday. 반가운 금요일이다., 드디어 금요일이다, 불금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