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수능 영어 기출문제 중에서 어법성 판단 문제로 출제된 영어 수 일치 관련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분사, 과거분사 구별 문제와 마찬가지로 수 일치도 그 출제 빈도가 꽤 높은 것 중의 하나입니다. 보통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관련해서 문제가 나오는데, 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주어를 찾아야 합니다.

 

 

주어를 찾기 위해서는 영어 구문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또한 글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어를 찾기 위해서는 주어가 영어에서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이에 관한 것은 아래 포스팅이 도움 될 수 있을 것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nous-temperature.tistory.com/3

 

영어 주어는 무엇인가? 영어 주어 동사 찾기

영어 문장은 대부분 주어로 시작합니다. 주어 다음에는 동사가 나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고 영어 학습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영어 관련 시험을 보거나 영어 책을

nous-temperature.tistory.com

 

■ 2012학년도 기출문제 21번 ① 선택지

One company developed what it called a ‘technology shelf,’ created by a small group of engineers, on which ①was placed possible technical solutions that other teams might use in the future.

 

위 문제를 해결하기는 꽤 복잡해 보입니다. 먼저 was placed 앞에 있는 which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듯합니다. which가 was placed의 주어 역할을 한다면 맞는 표현이지만, which 앞에 전치사 on이 있으므로 on which는 부사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부사구는 동사의 주어가 될 수 없으므로 was placed의 주어가 될 수 없습니다. 접촉의 의미가 있는 즉, 장소의 의미가 있는 전치사 on이 있으므로 which는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 a ‘technology shelf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was placed의 주어는 어디에 있을까요? 보통 영어 문장에서 부사구가 앞에 나오면 주어와 동사는 도치됩니다. 즉 was placed의 주어는 바로 뒤에 나온 possible technical solutions가 됩니다. 동사는 주어의 수에 일치시켜야 하는데 solutions가 복수이므로 was placed를 were placed로 바꾸어야 올바른 문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2013학년도 기출문제 21번 ① 선택지

Adapting novels ①is one of the most respectable of movie projects, while a book that calls itself the novelization of a film is considered barbarous.

 

위 문장에서 동사 is의 주어는 동명사(Adapting novels)입니다. 동명사가 주어로 사용되면 단수 취급하므로 동사는 is가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2015학년도 기출문제 28번 ① 선택지

This, in addition to other methods that decrease the overall amount of uneaten food, ⑤has helped aquaculture to clean up its act.

 

위 문장에서 has의 주어는 무엇인가요? in addition ~ uneaten food까지는 전치사구로 부사구 역할을 하는 삽입구이며, 주어는 맨 앞에 있는 This이므로 동사는 단수 취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완료 시제를 나타내는 조동사 has는 올바른 표현이 되겠습니다.

 

■ 2017학년도 기출문제 28번 ⑤ 선택지

They have no memories about what the aged once ⑤was and greet them as if they were children.

 

위 문장에서 was의 주어 역할을 하는 것은 the aged로 볼 수 있습니다. ‘the + 형용사’는 복수 보통 명사나 추상 명사의 뜻을 가질 수 있는데, 여기서는 문장과 글의 흐름상 the aged는 the aged people 또는 the old people의 의미가 되므로 복수 취급해서 동사는 was가 아닌 were를 써야 올바른 문장이 되겠습니다.

 

■ 2018학년도 기출문제 28번 ① 선택지

Psychologists who study giving behavior ①have noticed that some people give substantial amounts to one or two charities, while others give small amounts to many charities.

 

위 문장에서 have 다음에 noticed가 왔으므로 현재완료 시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동사로 have noticed가 쓰인 것이죠. 보통 문장의 주어는 동사 앞에 오므로 바로 앞에 있는 behavior가 단수이므로 has로 써야 바른 문장이라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어가 명사일 때, 이 명사는 수식어를 앞뒤로 붙여서 주어가 되는 부분을 한없이 길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관계사절 who study ~ behavior가 앞에 나온 Psychologists를 수식하고 있으므로 이것이 주어가 됩니다. 주어가 복수이므로 have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2020학년도 기출문제 29번 ① 선택지

Speculations about the meaning and purpose of prehistoric art ①rely heavily on analogies drawn with modern-day hunter-gatherer societies.

 

위 문장에서도 동사 reply가 어법성을 판단하고자 한다면 reply의 주어를 찾아야 합니다. 여기서도 Speculations라는 주어를 전치사인 about이 the meaning and purpose를 이끌며, 이를 of prehistoric art가 수식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about ~ art까지는 앞에 나온 주어 Speculations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rely의 주어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앞에 나온 art가 아니라 Speculations이고, 복수이므로 동사는 rely로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 되겠습니다.

 

■ 2021학년도 기출문제 29번 ④ 선택지

One obvious drawback is the danger involved; knowing that it exists ④does nothing to reduce it.

 

위 문장에서 동사 does의 주어 역할을 하는 것은 세미콜론 다음에 나온 동명사 knowing이 됩니다. knowing 다음에 있는 that it exits는 knowing의 목적어 역할을 하며 같이 묶여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동명사(구)는 주어로 사용되면 단수 취급하므로 동사도 단수 취급해서 does를 씁니다.

 

일치 관련 문제는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뿐만 아닐 대명사 등의 수 일치 관련해서도 문제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능 영어에서 출제된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관련 문제에 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