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23학년도 수능 영어 어법 문제에서 그동안 출제되지 않았던 재귀대명사를 바르게 쓸 수 있는가에 관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Clothes are part of how people present ②them to the world, ~

 

 

위 문장에서 밑줄 친 them이 왜 어색한지를 묻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재귀대명사(再歸代名詞)의 사전적 의미는 표준국어대사전에 "선행(先行) 체언을 도로 나타내는 삼인칭 대명사"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영어로 재귀대명사는 reflexive pronoun이라고 하며, 인칭대명사의 소유격이나 목적격에 -self (복수일 때는 -selves)가 붙은 것으로 myself, ourselves, yourself, yourselves, himself, herself, itself, themselves, oneself가 있습니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문서의 언어형식에서는 중학교 수준에서 You should be proud of yourself., He praised himself in the meeting.이 제시되어있으며,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I myself took this picture.가 예문으로 나와 있습니다.

 

You should be proud of yourself.

He praised himself in the meeting.

 

재귀대명사의 일반적인 용법은 위 두 문장의 예시에서처럼 주어(또는 목적어)가 같은 사람의 행동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I myself took this picture.

 

또는 위 문장에서처럼 재귀대명사가 강조의 용법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대학교 다닐 때, 영어 통사론(Syntax) 과목에서 저를 가장 괴롭혔던 것 중의 하나가 재귀대명사였다고 말하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지인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말과 영어의 재귀대명사 차이 때문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을 듯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유명한 언어학자의 한 명인 촘스키 이론을 공부하면서인 듯한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문장은 맞는 문장인지 한 번 생각해 보세요.

 

Tom's father likes himself.

 

위 문장은 사실 어법상 어색하지 않습니다. himself가 Tom's father라면 말이죠. 하지만, himself가 Tom이라고 한다면 위 문장은 어법상 어색합니다. 우리말로 해석하면 “톰의 아버지는 자기 자신을 좋아한다.”인데, 여기서 “자기 자신”은 “톰” 또는 “톰의 아버지”여도 우리말에서는 어색하지 않은 것이 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학교 언어학과 관련된 학과에서 통사론 과목을 배운다면 himself가 Tom일 때 어색하고, Tom's father일 때 어색하지 않은 이유를 배울지도 모릅니다.

 

다음 문장을 한 번 볼까요? 다음 문장은 어법상 바른 문장일까요?

 

*Jane believes that John likes herself.

 

간단해 보이는 위 문장은 사실 herself가 Jane이라고 한다면 어법상 어색합니다. 우리말로 해석하면 어색하지 않지만 말이죠. 이 문장은 다음과 같이 써야 어법상 어색하지 않습니다.

 

Jane believes that John likes himself.

 

즉, 다음 두 문장에서 어법상 올바른 문장의 특징이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볼까요?

 

Tom's father likes himself.

Jane believes that John likes himself.

 

중고등학교 수준에서 대학교에서 배우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이 재귀대명사의 쓰임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 like의 주어는 father이며, 재귀대명사는 father를 대신해야 하며, 이것을 넘어선 Tom을 대신해서는 안 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따라서 Tom's father likes himself.에서 himself는 Tom's father가 되어야 하며, Tom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that 절의 주어가 John인데, 절이나 구 안에서 쓰인 재귀대명사는 절 안의 주어(John)를 넘어선 주어(Jane)를 대신해서는 안 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따라서 Jane believes that John likes herself.는 어색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다음 문장은 어떤가요?

 

Jane believes that John likes her.

 

위 문장에서 her는 Jane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모두 적절한 문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두 문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Jane's mother stared at her in the mirror.

Jane's mother stared at herself in the mirror.

 

위 문장에서는 stared at의 목적어로 대명사 her와 재귀대명사 herself가 사용되었으며, 의미상 차이가 있을 뿐 두 문장 모두 어법상 어색한 것이 아닙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 her는 mother를 수식하는 Jane을 의미하므로 제인의 어머니가 거울 속의 제인을 보았다는 의미이며, 두 번째 문장에서 재귀대명사 herself는 mother를 가리키므로, 제인의 어머니가 제인이 아닌 거울 속의 자신의 모습을 보았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수능에 나온 문장 일부를 다시 가져와 보겠습니다.

 

Clothes are part of how people present ②them to the world, ~

 

위 문장에서 전체 문장의 주어는 Clothes이며, how people present ~는 of의 목적절이므로 동사 present 다음의 them은 Clothes를 가리키는 대명사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뒤에 이어지는 문장에서 them이 clothes면 의미상 어색한 것이 되므로 them 자리에는 people을 뜻하는 대명사가 와야 논리적으로 적절한 문장이 됩니다. 즉 them이 아니라 how people에서 people에 해당하는 재귀대명사 themselves가 되어야 어법상 바른 문장이 될 수 있겠습니다. 즉 전체적인 글의 흐름상 종속절에 있는 주어(people)와 같은 재귀대명사를 써야 하는 것이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