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컴퓨터 키보드 입력 설정을 영어로 두었을 때, "듄"을 입력하면 영어로 ebs가 써지는 말입니다.

 

컴퓨터 키보드

 

예전에는 한글 입력 상태에서 ebs를 치면 "듄"이 표시되고 자동 변환한 검색 결과가 ebs였는데, 같은 제목의 영화가 나온 후로는 이젠 그 흔적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바일에서 dune ebs로 검색했을 때, 입력한 말로 검색하기기 별도로 나오는 것을 보니, 미디어의 힘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듄"처럼 발음되는 영어 단어는 dune이 있습니다. dune은 보통 중고등학교 사회나 지리 시간에 배우는 모래 언덕을 말하며, 한자어로 쓰면 "사구"라고 합니다. 

 

바닷바람으로 운반된 모래가 해변에 쌓여서 만들어진 모래 언덕을 "해안 사구"라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것이 프랑스에 있는 Dune of Pilat입니다.

 

Dune of Pylat, 위키키디어 커먼즈 출처

우리나라 서해안에도 많이 알려진 모래언덕이 있는데, 바로 태안 원북면 신두리에 있는 모래언덕이 그것입니다.

 

태안 원북면 신두리 해안 사구, 위키미디어 커먼즈 출처

 

태안 원북면 신두리 모래언덕은 우리나라 최대의 해안 사구로 알려져 있으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모래언덕, 사구를 영어로 dune이라고 하므로 이를 좀 더 쉬운 영어 단어로 풀어쓰면, sand hill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듄"을 컴퓨터 키보드로 쓰면 ebs라고 했는데, 태안 신두리 모래언덕을 영상으로 담은 ebs의 "파도와 바람의 노래, 신두리 해안사구" 영상을 유튜브에서 한 번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듄", "dune"의 뜻에 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dune [듄]: 모래 언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