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저는 꼰대입니다.

 

왜냐하면, 저의 고등학교 시절을 이야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때, 여러 과목 중에서 유일하게 100점 만점 중에서 2점을 맞아본 유일한 과목이 영어였습니다.

 

그것도 모두 5지 선다형 객관식이었던 시험에서 2점을 맞았다고 아이들에게 말하면, 믿지 못하겠다면서, 그런 얘기는 꼰대나 하는 것이라고 핀잔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5지 선다형 50문제, 100점 만점인 시험이었는데, 학교 평균이 25점 정도였다는 것을 말하면 더욱더 꼰대 같은 말한다고 더 믿지 못합니다. 그런데, 5지 선다형 문제였지만, 그 문제가 "정답을 있는 대로 고르시오"라고 했기에 정답이 없을 수도 있고 1개 있을 수도 있고, 5개 모두 될 수도 있는 그런 시험이었습니다. 제 인생에서 그런 시험이 그게 처음이자 마지막이었지요.

 

문제를 모두 찍었다고 가정한다면 한 문제의 정답을 맞힐 확률은 얼마일까요? 문제를 맞히는 것은 쉽지 않은 확률일 듯합니다. 여기까지 꼰대 이야기를 해 주니, 그런 점수를 맞을 수 있었다는 말이 되돌아옵니다.

 

그 시험 이후, 영어는 완전히 담을 쌓게 되었는데, 어찌하다 보니, 지금은 영어 관련 일을 하면서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시험이었다고 하더라도 그때 그 당시 영어에서 꼴등이 아닌 조그마한 점수를 더 얻어 영어가 별거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면, 지금과 같은 글을 쓰면서 "꼰대" 소리는 듣지 않았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2022학년도 수능 영어는 유난히 어려웠다고 합니다. 저는 평소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영어 점수 분포도를 살펴보았습니다. 영어 9등급을 맞은 수험생이 약 3천여 명 정도가 되는데, 여기서 9등급이라고 하면, 100점 만점에 20점 미만을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이들이 20점 이상 받아서 8등급이 될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물론 열심히 공부해서 극복하는 게 가장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 같은 꼰대와 비슷한 수험생이 있다면, 열심히 해도 극복할 수 없는 점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는 동기가 되었지만, 사실 이 글을 쓰는 것은 조심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루에도 수없이 이런 글을 쓰면 안 된다는 것을 되뇌다가도 그래도 영어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하나의 계기를 마련하기를 바라며 꼰대 짓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아래 방법은 절대 법칙처럼 시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8등급 이상의 대부분의 수험생 여러분들은 절대 비추천합니다. 9등급 맞은 수험생에게 약간의 자신감을 주기 위한 하나의 시도라는 말씀을 드리며, 2022년 수능 영어 1부터 10번까지 문제를 전혀 듣지 않고, 선택지의 키워드로만 정답을 고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해 봅니다. 

 

결과: 총 10문제 중에서 5문제 정답, 4개 오답, 1개 선택하지 않음. (21점 만점 중에서 11점 획득)

 

1. 목적 추론:

① 조련사, 자격증, 방법

② 동물 병원, 이전, 공지

③ 개, 사료, 소개

④ 반려동물, 입양, 안내

⑤ 개, 훈련 센터, 홍보

 

1) 중복으로 나온 키워드 “개”를 선택한다. 그러면 ③, ⑤가 남는다.

2) 1번 선택지 맨 처음 나온 키워드 “조련사”와 관계있는 키워드를 선택지 3, 5에서 찾는다.

3) 위의 2)에서 키워드 훈련이 있는 ⑤를 선택한다.

4) 평가원 최종 정답: ⑤

 

2. 세부 정보

① 여행, 예산, 계획

② 여행, 계획

③ 인생, 원칙

④ 여행, 확장, 성장

⑤ 여행, 안전

 

1) 중복으로 나온 키워드 “예행, 계획”을 선택한다. 그러면 ①, ②가 남는다.

2) 1)에서 선택한 선택지에서 “예산”이 포함되어 키워드가 한 개 많은 ①을 선택한다.

3) 평가원 최종 정답: ②

 

3. 관계 추론

① 진행자, 제빵

② 리포터, 과수원

③ 광고주, 요리사

④ 방송작가, 경제학자

⑤ 유통업자, 농부

 

1) 첫 번째 키워드 중에서 빈도가 높고 연관성이 있는 “진행자, 리포터”가 있는 ①, ②를 선택한다.

2) 1)에서 선택한 선택지에서 ①, ②에서 가장 가까운 ③의 선택지와 가장 연관 있는 키워드 “제빵”이 있는 ①을 고른다.

3) 평가원 최종 정답: ①

 

4. 대화와 일치하지 않은 그림 고르기

-키워드 없어서 pass

 

5. 할 일 고르기

① 리본

② 선글라스, 주문

③ 사진사, 섭외

④ 설문, 조사, 실시

⑤ 졸업, 연설문, 작성

1) 키워드가 가장 많은 ④, ⑤를 선택한다.

2) 두 개의 선택지의 번호가 연속인 경우, 보통 앞에 오답을 제시하고 뒤에 정답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④, ⑤ 중에서 ⑤를 선택한다.

3) 평가원 최종 정답: ②

 

6. 가격 추론

① 3, 6

② 4, 5

③ 5, 0

④ 5, 4

⑤ 6, 0

 

1) 숫자가 가장 많은 5가 있는 선택지 ②, ③, ④를 선택한다.

2) 1)에서 선택한 선택지에서 숫자 4가 중복으로 보이는 ④를 선택한다.

3) 평가원 최종 정답: ④

 

7. 이유 추론

① 학교, 도서관, 자원봉사

② 과학, 퀴즈, 공부

③ 연극부, 모임, 참가

④ 역사, 숙제, 제출

⑤ 어깨, 통증

 

1) 학교와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가 사용된 ①, ②, ③, ④를 선택한다.

2) 1)에서 선택한 선택지에서 가장 상위의 키워드인 "학교"가 있는 ①을 선택한다.

3) 평가원 최종 정답: ①

 

8. 언급되지 않은 것 고르기

① 장소

② 시간

③ 대상, 연령

④ 모집, 인원

⑤ 등록, 방법

 

1) 키워드가 2개인 ③, ④, ⑤를 선택한다.

2) “사람”과 연관된 키워드가 사용된 ③과 ④를 선택한다.

3) 두 개의 선택지의 번호가 연속인 경우, 보통 앞에 오답을 제시하고 뒤에 정답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③, ④ 중에서 ④를 선택한다.

4) 평가원 최종 정답: ④

 

9. 언급되지 않은 것 고르기

① 12월 7일, 일주일

② 8개, 프로그램

③ 어린이, 과학, 잡지

④ 11세 미만, 성인, 동반

⑤ 참가, 등록

 

1) 숫자 키워드가 세 개의 선택지에 있으므로 ①, ②, ④를 선택한다.

2) 키워드가 가장 많은 ④를 선택한다.

3) 평가원 최종 정답: ③

 

10. 표 내용 파악

① 2-3, 9-11, 10

② 4-6, 9-11, 16

③ 4-6, 2-4, 14

④ 6-8, 2-4, 19

⑤ 6-9, 4-6, 21

 

1) 첫 번째 숫자 키워드 4-6이 중복인 ②, ③을 선택한다.

2) 1)에서 선택한 선택지 중에서 두 번째 키워드 2-4가 ④에 나왔으므로 ③을 선택한다.

3) 평가원 최종 정답: ④

 

***11번부터는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