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30년도 훨씬 전인 듯해요.

 

고등학교 때쯤 개봉했던 영화 Top Gun을 보고, 많은 친구들이 파일럿을 꿈꾸었던 것이 옛날 같은데, 영화가 개봉된 지 벌써 30년이 넘게 흘러버렸네요.

 

아들은 오래전부터 비행사가 되는 꿈을 꾸고 있었어요. 스마트폰을 많이 봐서인지 시력이 별로 좋지 않아 비행사가 되려면 시력이 더 이상 나빠지면 안 된다고 하니, 그래도 상관없다며 하네요.

 

조만간 아들에게 Top Gun: Maverick을 보자고 했어요. 관람 가능한 연령을 보니, 가능한 나이가 되어서 다음 달에는 적당한 시간을 내서 같이 보아야 할 것 같아요.

 

영화 이야기를 하니, 탑건과 매버릭이 무슨 뜻인지 묻네요.

 

Top Gun의 의미는 영화를 보면 알 듯하고, Maverick 뜻도 알 수 있을 듯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사람 이름, 또는 별명 정도로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기는 해요.

 

오랜만에 군 생활 이야기를 하면, 지금도 그럴 테지만, 다른 중대, 소대를 무전기로 호출할 때, 부르는 신호가 있어요. 저는 군 생활 때, 진도에 있는 강아지 이름이 들어가는 호출 이름을 자주 사용했는데, 매버릭도  이와 같은 경우에 사용하는 말이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탑건에서 톰 크루즈 아저씨의 극 중 이름, 아니 비행기를 타면서 불리던 호출 명이 바로 매버릭이다는 것은 아마도 영화를 보았거나 관련 글을 찾아보면 쉽게 알 수 있을 듯해요.

 

maverick은 우리말로 "이단아"라는 대표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이상하지 않나요? 앞에서 매버릭은 사람 이름이다고 했는데, "이단아"라니?

 

maverick이란 단어를 영영 사전을 찾아보면 명사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어요.

 

"독립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종종 대다수 사람들의 예상과 다르게 행동하거나 행동하는 사람"을 "매버릭"이라고 한다.

 

지금의 뜻을 가지게 된 유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1800년대 미국 서부에  소를 키우는 Samuel A. Maverick(1803~1870)이라는 사람이 있었데요.

 

이 사람은 소를 키우고 있었지만 일반 사람들과는 다르게 만사를 귀찮게 여기는 사람이었다고 해요.  그 당시 소가 송아지를 낳으면 그 송아지가 누구 것인지를 알기 위해 송아지 엉덩이 쪽에 표식을 해 놓았는데, 이 매버릭이라는 사람은 송아지에 표시하는 것 자체가 귀찮아서  그냥 내버려 두었데요. 그런데 말이죠.

 

다른 사람은 모두 송아지에 표시를 해 놓았는데, 매버릭이란 사람의 송아지는 이 표시가 없었다면, 그 송아지가 누구 것인지 바로 알 수 있었겠네요. 그래서 그 당시 사람들은 표시가 없는 송아지를 보면 "매버릭"이라고 했고, 그 뜻은 송아지에 표시가 없으니 "매버릭" 집 송아지라는 것을 가리키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의미가 시대를 거쳐 "다르게 생각하거나 특이하게  행동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발전하게 되었고요. 모든 영어의 단어가 그러하듯이 품사가 명사이면 동사로도 사용되기도 해요. 우리나라 수도 "seoul"도 "서울스럽다"처럼 말이죠.

 

이러한 뜻으로 톰 아저씨가 영화에서 콜사인으로 사용한 매버릭은 그래서  이름 이상의 의미가 중의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 같아요. 한 영화의 속편이 30년 넘어서야 완성된 것만 보더라도 톰아저씨는 특이한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영화계의 "이단아"라고나 할까요?

 

매버릭을 우리말로 가장 잘 표현한 말이 저는 "이단아"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이단아"를  찾으면 다음과 같은 뜻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전통이나 권위에 맞서 혁신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

 

이 말을 조금 바꾸면 "창의적인 사람"도  일부 일맥상통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겁니다. 따라서, 이 영화에서 "매버릭"은 긴 시간 동안, 아니 그것이 아니더라도 어릴 때부터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이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살아 있는 모든 사람들이 바로 "매버릭"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