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카사블랑카(Casablanca)는 대서양에 인접해 있는 아프리카 모로코의 도시로 '하얀 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1943년 1월), 이곳은 영국 총리 처칠과 미국 대통령 루스벨트가 회담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 회담에서 독일, 일본, 이탈리아 등이 무조건 항복해야 한다고 했죠.

 

이 회담과 비슷한 시기에 미국에서 카사블랑카(Casablanca)라는 영화가 개봉되었습니다. 카사블랑카(Casablanca)는 흑백 영화이며 험프리 보가트, 잉그리드 버그만 등이 출현한 영화입니다. 일설에 따르면 주인공 남자역으로 미국 대통령을 지낸 레이건이 주인공이 될 뻔한 영화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 영화를 학교 시청각실에서 작은 모니터로 처음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영화 내내 흘러나오는 As time goes by(시간이 흐름에 따라)라는 재즈풍의 피아노 노래가 아직도 생생한데요.

 

저는 기회가 되면 가끔 부르는 노래가 있습니다.

 

카사블랑카란 영화를 어렵게 찾아서 본 이유가 된 음악인데요. 그것은 바로 '버티 히긴스(Bertie Higgins)'가 부른 Casablanca입니다. 

 

https://youtu.be/JNL337qKC5s

 

"I think this is the beginning of a beautiful friendship."

(나는 이것이 아름다운 우정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네.)

 

위 문장은 영화 카사블랑카에서 험프리 보가트가 영화 마지막을 장식하는 대사입니다. As time goes by 못지않게 이 영화의 명대사 중의 하나라고 말해지는데요.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는 위 문장에서 사용된 friendship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friendship은 '우정'을 의미합니다. 친구인 friend에 ship이 합쳐진 어휘입니다. 

 

ship은 교육 과정상의 초등 권장 어휘로 '배, 선박; 운송하다, 실어 나르다'는 뜻을 가진 어휘입니다.

 

ship은 '잘라내서 움푹 들어간 나무'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어휘입니다. 이 어휘의 어원은 나무가 움푹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 '자르거나 파낸다'에서 찾기도 합니다.

 

ship은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9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4번 나온 초등 권장 어휘입니다.

 

ship: 배, 선박; 운송하다, 실어 나르다

 

위 뜻을 알고 있다면 다음 문장을 한번 해석해 보세요.

 

A ship-shipping ship ships shipping-ships.

 

위 문장에 관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영어 문장

 

혹시 can 10개로만 이루어진 영어 문장을 보신 적이 있는지요? 이것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랫글은 제가 블러그를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can 10개로 만들어진 영어 문장 뜻

 

ship이 명사 뒤에서 사용되면 그 명사의 '상태나 조건'을 나타냅니다. friendship이 '친구인 상태'이므로 '우정, 교우 관계'란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과정상에 ship이 포함된 어휘는 ship(배, 선박) 이외에 딱 한 개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worship입니다.

 

worship은 '~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을 뜻하는 어원과 위에서 설명한 ship의 어원이 합쳐진 것입니다. 나무를 자르거나 파낼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나 물건이 어쩌면 경외의 대상으로 여겼기 때문일까요? worship은 초자연적이거나 신적인 존재를 향한 경외, 존경을 뜻하여 오늘날의 의미가 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worship: 숭배, 예배, 흠모; 숭배하다, 흠모하다

 

worship은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1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0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영화와 음악, 카사블랑카에서 시작한 오늘의 수능 어휘를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ship: 배, 선박; 운송하다, 실어 나르다

worship: 숭배, 예배, 흠모; 숭배하다, 흠모하다

*friendship: 우정, 교우관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