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중용은 동양과 서양 철학에서 핵심이 되는 용어 중의 하나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소크라테스 사상의 중심이기도 한 말이지요.


중용은 사서의 하나인 "중용"에서 말하는 도덕론으로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없이 도리에 맞는 것이 '중'이며 평상적이고 불변적인 것을 '용'이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용 출처: 국립 국어원)


아리스토텔레스는 덕론의 중심 개념을 설명하면서, 이성으로 욕망을 통제하고, 지혜와 사물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하여 과대와 과소가 아닌 올바른 중간을 정하는 것을 이른다고 정의를 합니다. (내용 출처: 국립 국어원)



중용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양 극단 상의 조화를 의미하는 것같습니다. 이 조화의 지점에서 선과 아름다움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죠.


이 중용(the golden mean)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미있는 설천 방법 3가지를 설명하고 있는 외국의 한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Improve Your Personal Effectiveness by Finding Balance


1. 올바른 목표 설정
   전적으로 이기적인 것과 전적으로 이타적인 것의 사이에 있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기

2. 자신의 한계 파악
   무엇을 먼저 할 것인지, 하는 것에 관해 항상 균형을 유지하기

3. 자신의 개인적 요구 깨닫기
   부, 성공, 건강, 가족 관계 등 중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지 생각해 보는 시간 갖기. 

오늘의 수능 영단어 학습 어휘는 위 글에서 핵심으로 등장하는 '중용'의 영어식 표현입니다.


중용을 영어로 표현하면 the golden mean입니다. 


명사에 -en이 붙으면 보통 '~로 만들어진, ~의 성질을 띠고 있는'의 의미를 가진 형용사가 됩니다. gold(금)에 -en의 붙여져서 만들어진 golden은 '금으로 만들어진, 금의 성질을 띠고 있는' 뜻이 되는 것이죠. 금으로 만들어진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매우 '소중하고, 귀중한' 것이되겠네요.


golden:  금으로 만들어진, 소중한, 귀중한


golden을 만드는 기본형 gold는 교육 과정상의 어휘로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5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6번 나온 초등학교 권장 어휘입니다.


gold: 금, 금화, 금빛

*as good as gold: 예의 바른, 얌전한

*golden:  금으로 만들어진, 소중한, 귀중한


mean의 동사의 개념은 '생각하다, 의견을 가지다'는 뜻에서, 형용사의 뜻은 '흔한, 일반적인'을 의미하는 어원에서 유래한 어휘입니다. mean은 다양한 의미가 있는 어휘인데요. 이 어휘의 뜻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mean: 의미하다, 뜻하다, ~하게 되다; 보통의, 평균의, 야비한, 인색한; 중용, 평균


mean은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73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43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중용(golden mean)에 쓰인 오늘의 수능 어휘 뜻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면서 이번 글을 마칩니다.


gold: 금, 금화, 금빛

*as good as gold: 예의 바른, 얌전한

*golden:  금으로 만들어진, 소중한, 귀중한

mean: 의미하다, 뜻하다, ~하게 되다; 보통의, 평균의, 야비한, 인색한; 중용, 평균

*the golden mean: 중용, 중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