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모순 (矛盾)!


국립 국어원에 의하면 “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로 중국 초나라의 상인이 창(矛)과 방패(盾)를 팔면서 창은 어떤 방패로도 막지 못하는 창이라 하고 방패는 어떤 창으로도 뚫지 못하는 방패라 하여, 앞뒤가 맞지 않은 말을 하였다는 데서 유래했다는 모순(矛盾)”



영화 매트릭스(Matrix, 1999)에서 “스미스” 요원이 “모피어스”에게 한 말 중에서 “삶은 모순이다”라는 의미로 다가온 대사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Did you know that the first Matrix was designed to be a perfect human world? Where none suffered, where everyone would be happy. It was a disaster. No one would accept the program. 

(당신은 최초 매트릭스가 완벽한 인간 세상이 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을 아느냐? 고통이 없는 곳, 모두가 행복한 곳. (그러나) 그것이 불행이었지. 아무도 그 프로그램을 받아들이지 못했어.)


스미스 요원이 한 위 말에서 “우리는 어쩌면 행복을 위해서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추구하지만, 그것을 이루면 결국엔 행복이 아닌 “불행”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영어 학습 어휘는 “모순”에 관한 것입니다.


contradict

inconsistent


contradict는 교육 과정상의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I 어휘이고, inconsistent는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제시된 consistent에 부정을 나타내는 접두어 in이 합쳐진 어휘입니다.


contradict는 “~에 반대하여, ~역으로”를 의미하는 contra와 “말하다”는 뜻을 가진 dict가 합쳐진 어휘로 “부정하다, 부인하다, 모순되다”는 뜻이 있습니다. 말하는 것을 반대하거나 역으로 말한다면 그것은 어떠한 사실을 “부정하는 것”이고, 또한 “모순”에  빠진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nsistent는 “함께”를 의미하는 con과 “세우다, 확고히 하다”라는 뜻을 가진 sistent가 합쳐져서 “일치하는, 일관된, 모순이 없는”을 의미하는 어휘가 되었습니다.


이것에 not을 의미하는 부정어 in이 합쳐진 inconsistent는 “조화되지 않은, 모순된, 상반되는”의 뜻을 가집니다.


contradict: 부정하다, 부인하다, 모순되다

*contradiction: 부정, 부인, 모순

consistent: 일치하는, 일관된, 모순이 없는

*inconsistent: 조화되지 않은, 모순된, 상반되는


The most consistent thing in life is that life is inconsistent. 

(삶에서 가장 모순이 없는 것은 바로 삶이 모순이라는 것입니다.)

I hope that this contradiction can be overcome.

(저는 이러한 모순이 극복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