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의 수능 어휘 학습은 유튜브 영상의 음악과 함께 합니다.

 

https://youtu.be/sSrYIfMMoRw

 

위 영상의 음악은 미국인 가수 Lou Christie가 부른 Beyond the Blue Horizon이라는 노래입니다. 노래를 듣게 되면 처음 1절은 음량이 작은데 오류가 아닙니다. 처음엔 작게, 나중에 크게 나오는 것이 이 노래의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이 노래 제목에 사용된 beyond와 horizon의 어휘가 오늘의 수능 학습 어휘가 되겠습니다.

 

beyond와 horizon은 모두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beyond는 “옆에, 곁에, ~에”를 의미하는 접미사 be(=by)와 “~의 맞은편”을 뜻하는 yond가 합쳐진 어휘입니다. 이 유래에서 유추해 보면, beyond가 “~의 저편에, ~너머에”의 뜻을 가진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어떤 것을 넘어서는”의 의미까지 확장이 된다면 “~보다 뛰어난”의 뜻도 있음을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겠네요.

 

beyond: ~의 저편에, ~너머에, ~보다 뛰어난; 저쪽에, 저 너머에; 저편, 끝

 

horizon은 “경계”를 의미하는 어휘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바다나 넓은 평야를 봤을 때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을 나누는 선이 바로 horizon이었던 것이죠. 따라서 horizon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horizon: 지평선, 수평선, 한계, 범위

 

horizon의 형용사는 약간 특이하게도 접미사 -tal을 붙여서 만듭니다.

 

horizontal: 수평의, 수평이 된, 수평선상의

 

horizontal과 함께 알고 있으면 오래 기억할 수 있는 어휘가 “수직선의, 수직의”를 뜻하는 vertical입니다. vertical은 교육 과정상의 고등학교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I 권장 어휘입니다. 

 

vertical: 수직의, 직립의; 수직선

 

 

제가 생각하기로 Beyond the Blue Horizon은 내일의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3개의 어휘가 오늘뿐 아니라 내일의 수직선과 수평선 만나는 새로운 꿈과 희망이 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beyond: ~의 저편에, ~너머에, ~보다 뛰어난; 저편, 끝

horizon: 지평선, 수평선, 한계, 범위

*horizontal: 수평의, 수평이 된 (~ line: 수평선)

*vertical: 수직의, 직립의; 수직선

*Beyond the Blue Horizon: 푸른 수평선 너머에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