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우리 주변에 있는 물체는 흔히 다음 세 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정한 모양과 부피가 있으며 쉽게 변형되지 않는 물질의 상태를 “고체”라고 하고, 일정한 부피는 가졌으나 일정한 형태를 가지지 못한 물과 같은 물질을 “액체”라고 하며, 공기, 수소, 산소 따위와 같이 분자의 간격이 멀고 응집력이 없어 물질은 “기체”라고 합니다.

 

 

영어로 고체, 액체, 기체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2015 영어과 교육 과정상의 어휘 목록에는 고체, 액체, 기체를 표현하는 어휘가 3개 제시되어 있습니다. 외래어 목록에 있는 기체를 의미하는 gas와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제시된 solid(고체)와 liquid(액체)가 그것입니다.

 

gas는 아마도 "혼돈, 혼란(=chaos)"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는데 “빈 곳”을 의미하는 어휘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물을 끓일 때 나오는 수증기가 나오는 모습을 본다면 공중(빈 곳)에 혼란스럽게 퍼지는 모습을 상상한다면 꽤 그럴듯한 유래로 보입니다.

 

이와는 다르게 고체를 의미하는 solid는 “빈 곳이 없이 꼭 찬”을 의미하는 어휘에서 유래했는데요, 어근 sol은 “전체”를 의미하는 말이었습니다. 즉 어떤 물체가 전체적으로 빈 곳이 없이 꽉 찬 물질을 말하는 것으로 고체의 사전적 의미와 크게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liquid는 “흐르다”는 어원에서 발달한 어휘입니다. 액체의 대표적인 물질이 “물”을 본다면 영어 liquid도 우리말과 뜻에서 크게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 어휘의 뜻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니다.

 

solid: 고체의, 견고한, 견실한; 고체, 고형물

liquid: 액체의, 맑은, 흐르는 듯한; 액체

gas: 기체, 가스, 휘발유; 가스를 공급하다, 가스를 배출하다

 

이제 다음 물질은 위의 구분에 의하면 어디에 속하는 것일까요?

 

유리는 고체일까요? 불은 기체일까요?

 

사실 위에서 언급한 물질의 3가지 구분법은 세상의 모든 물질을 구분하는 데 적용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유리는 고체보다는 “액체”에 가까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며, “불”은 플라스마란 상태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기체 상태에 있는 물질이 매우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면 전자와 원자핵이 분리되고 전기적 중성의 성질을 띠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불은 기체라고 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 뜻을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solid: 고체의, 견고한, 견실한; 고체, 고형물

liquid: 액체의, 맑은, 흐르는 듯한; 액체

gas: 기체, 가스, 휘발유; 가스를 공급하다, 가스를 배출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