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다음 어휘의 공통적인 뜻은 무엇일까요?


anxiety, care, concern, worry


2015 개정 교육 과정상에서 anxiety는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 care는 초등학교 기본 어휘, concern은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 worry는  초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anxiety는 "꽉 쪼임", care는 "울며 소리침", concern은 "함께 체로 침", worry는 "돌림, 구부림"을 의미하는 어원에서 유래했거나 일부 의미가 변화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4개 어휘 모두 공통된 의미는 "근심, 걱정"입니다.


마음이 꽉 쪼여 안절부절못하거나, 울며 소리칠 정도로 마음이 편하지 않은 상황이 모두 "근심, 걱정" 때문에 일어나는 감정일 것입니다.


근심, 걱정을 극복하고 치유하는 것이 마음의 안정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좋지 않은 감정을 다스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의식적으로 멀리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해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함께 체로 쳐서 근심과 걱정을 걸러내거나(concern), 돌리고 구부려서(worry) 극복할 수 있는 것이 또한 "근심, 걱정"의 의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억지로 근심과 걱정을 없애려고 애써도 안 될 때는 그냥, 있는 그대로의 감정으로 받아들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바뀐 생활 때문에 쉽게 몸과 마음이 쉽게 적응을 하지 못하고 근심거리와 걱정스러워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도 어쩌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거기에 음악으로 조그마한 위안으로 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클래식을 나이 어릴 때는 이해하지 못해서 재미없고 따분한 음악이었는데, 이젠 근심과 걱정을 조금 덜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는 것에서 나이를 먹었다고 느끼게 됩니다.



anxiety, care, concern, worry: 근심, 걱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