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영어의 수 일치에 관해서 설명해 볼까 합니다.
 

 
영어에서는 명사가 복수이면 보통 단어의 끝에 -(e)s를 붙입니다.
 
또한, 주어가 3인칭 단수(he, she, it, 단수 명사 등)이면, 현재를 나타내는 말에는 많은 동사에 -(e)s를 붙이죠.
 
처음 영어를 배울 때, 영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이 내용은 사실 매우 중요한 영어 학습의 기초가 되겠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처지에서 말이죠.
 
초등학교 때 처음으로 영어를 배우거나, 또한 중학교에 막 올라가는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이를 많이 혼동합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니, 이 원리의 키워드에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즉, 명사의 복수형은 -(e)s를 붙인다는 것, 많은 동사의 3인칭 단수 현재형은 -(e)s를 붙인다는 것이죠. 여기서 앞에 나온 명사의 복수동사의 단수라는 개념의 상대성(= 복수와 단수)이 영어를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에게 오해를 주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 가장 기본적인 영어의 수 일치에 관해서 언급한 이유는 관계대명사 what이 주어일 때, 수 일치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어찌 된 영문인지 몰라도 우리나라에서 많은 영어 학습자(중학교 상급 이상 학습자)가 관계대명사 what이 주어로 사용될 때, 단수 취급한다고 믿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전 글에서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사 what의 구별에 관해 잠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만, 여기에서 관계대명사 what에 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https://nous-temperature.tistory.com/415

관계대명사 what 의문사 what 구분 #272

오랜만에 영어 문법 관련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관계대명사 what입니다. 우리나라 말에는 “관계대명사”의 쓰임이 없어서 이 용어는 영어 초급 학습자에게 쉽지 않은 개념입니다

nous-temperature.tistory.com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앞에 있는 명사 등)를 포함하고 있는 관계대명사로 많은 영어 문법 관련 원서를 보면 다음과 같이 뜻을 풀이하고 있습니다.
 
what = the thing(s) which
 
위의 어구에서 thing을 보시면 뒤에 괄호 안에 s가 있다는 것이 보입니다. 즉, 이 말은 앞에 있는 명사(thing)가 단수도 되지만 things처럼 복수도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이 문장의 주어로 사용된다면 문장의 동사는 “단수”만 쓰는 것이 아니라 “복수”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 관계대명사 what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할 수 있음)
 
그러면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이 단수인지 복수인지 어떻게 구별해서 사용해야 할까요?
 
이것의 답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다음 문장을 한번 보시죠.
 
What we need most [is / are] books.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책이다.
 
위 문장에서 문장의 동사로 is와 are가 모두 가능합니다.
 
글에서 문장의 동사는 문장의 “보어”가 아니라 “주어”의 수에 일치시켜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위 문장에서 what ~ most를 주어로 본다면 is가 적절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음 문장을 보면 더욱 명확해집니다.
 
A serious problem in our garden is wasps.
우리 정원에서 심각한 문제는 말벌이다.
 
위 문장에서 주어는 A serious problem으로 단수이므로 보어가 복수인 wasps라고 해도 are로 쓰지 않고 is를 쓰는 것이 바른 문장입니다.
 
위의 언급을 적용하면 What we need most [is / are] books.에서도 is만 올바르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문법적인 적절성만 따진다면 is가 맞겠지만, 관계대명사 what이 문장의 주어일 때는 보어의 수(books)에 일치 시켜 are로 쓰는 경우가 매우 많아서 are를 쓴다고 해도 틀렸다고 보질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이 문장의 주어로 쓰여 주어가 충분히(?) 길 때, 또는 보어가 길 때는 문장의 동사를 보어에 일치시켜도 된다는 말씀을 드리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
 
What I need [is/are] some answers.
저에게 필요한 것은 약간의 답변입니다.

반응형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every, each 차이  (3) 2021.01.11
영어 구문독해 - 수능 영어 구문의 이해 #1  (5) 2021.01.05
관계대명사 what 의문사 what 구분 #272  (7) 2020.09.11
either a or b #260  (5) 2020.08.11
I wish 가정법 #257  (5) 2020.07.2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