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every, each 차이

2021. 1. 11. 22:18
반응형

영어 문법 용어 중에서 한정사(Determiners)가 있습니다. 명사, 명사구 앞에 쓰여 뜻을 한정하는 품사로, 영어에서는 관사, 지시 형용사, 수량 형용사 등이 있습니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언어형식(=영어문법)의 2번째 항목에 이 한정사에 관한 어휘와 예문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글은 언어형식 항목 2번에 있는 한정사 13개 문장 중에서 every와 each에 관한 설명입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every와 each가 포함된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Every monkey likes bananas.
(모든 원숭이는 바나나를 좋아한다.)

Each boy admires his teacher.
(각각의 소년은 그의 선생님을 존경한다.)

교육과정에는 볼드체로 Every와 Each만 구분되어 있으며 다른 언급은 없습니다.

위 예문은 every와 each의 가장 대표적인 문법적 기능과 의미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 문장에서 몇 가지 every와 each의 문법적 기능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먼저, every가 사용된 문장을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Every monkey likes bananas.

위 문장을 자세히 보시면 every 다음에 명사는 단수(monkey)가 쓰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very는 “모든”이라는 대표적인 뜻을 가지는데, 우리말에서 “모든”은 “여러 개”를 의미하는 복수처럼 사용됩니다.

하지만 every는 “모든”의 뜻인데, 한정사로 명사 앞에 사용될 때는 우리말과 다르게 “단수”로 취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어가 Every monkey로 단수이기 때문에 현재 시제인 문장의 동사는 like가 아닌 like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을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면 문법적으로 어색한 문장이 됩니다.

*Every monkeys like bananas. (x)

이제 each가 사용된 두 번째 문장을 보겠습니다.

Each boy admires his teacher.

each는 “각각의”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each도 every처럼 뒤에 단수 명사(boy)가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어가 단수이므로 문장의 동사가 현재이면 admire가 아닌 admires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휘의 의미적으로 each는 “둘, 또는 그 이상”, every는 “셋, 또는 그 이상”이 뜻이 있습니다.
 
every와 each는 복수의 의미가 있는 우리말 뜻과 다르게 단수 취급하는데, 그 이유는 어떤 모둠 구성원을 “모두”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분리해서 “각각의” 하나만을 언급하는 의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every와 each는 다른 문법적 용어로 “배분하는, 분배하는”의 뜻이 있는 distributive(=배분사)라고도 일컫습니다.

each는 바로 뒤에 대명사를 쓰지 않으며, 대명사를 쓰기 위해서는 전치사 of를 사용해서 연결해 줍니다. 또한, 아래처럼 동사는 단수 취급해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ach of them has their own car and house.
그들 각자는 자동차와 집을 가지고 있다.

 

every와 each가 단수 취급하지 않은 경우가 가끔 있기는 하지만, 원칙이 위와 같다는 정도로만 중고등학교 수준에서 알고 있어도 충분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every, each 차이에 관한 설명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