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가끔 영어 문법 관련 내용도 썼지만 저는 주로 영어 어휘 관련 포스팅을 하여왔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동기 중의 하나가 커가는 아이가 꾸준함과 지속의 힘을 느꼈으면 하는 마음으로 하루 2개의 영어 어휘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영어 어휘만 안다고 영어를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는가에는 저도 의구심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중학교 정도의 교육과정에 나온 영어 문법만을 이해한다면 그 이후로는 영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어휘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외국어로서의 영어 학습자”인 우리는 모국어나 제2언어 학습자가 아니기에 어휘만 안다고 해서 영어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말과 영어의 어순 등의 기본 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매우 어려운 철학적 글, 사상의 전개를 담은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법만 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는 것을 압니다. 그것은 우리글을 읽을 때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어떤 우리글로 된 철학적 책이 있으면 문자로는 읽을 수는 있지만, 그것을 이해하지는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단어의 뜻, 글의 배경 지식, 작가의 사상 등을 알고 있어야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죠.

 

영어 원어민이 우리나라 수능 영어 문제를 풀지 못하는 유튜브 영상을 볼 때면, 저는 그것이 당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어 원어민들이 수능 영어를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것은 제가 우리글로 된 철학책, 심리학책, 과학책 등을 읽을 때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배우는 우리는 우리말과 다른 구조를 가진 영어 글을 읽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문법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 문법이라는 것이 문법 용어의 정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초등학생인 제 아들에게 아무리 명사가 무엇이고, 단수가 무엇이고, 동사 원형이 무엇인지를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하는데,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문법 용어의 정의를 직접 말해주는 것보다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여 귀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언어 능력을 가진 제 아들이기에요.

 

다시 수능 영어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영어 어휘의 뜻이 바로 떠오르지 않아서 영어 문장이 약간만 길어져도 의미 파악이 끊긴 경우라면 먼저 영어 구문이라고 하는 것을 익혀 보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 블로그에서 영어 어휘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영어 구문을 어떻게 파악하면 좋을지에 관한 개인적인 글을 2개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영어의 평서문은 많은 경우가 “주어”로 시작하며, 또 그 주어 앞에 오는 “부사어구”가 옵니다.

 

 

구문을 파악하는 첫걸음은 위에서 언급한 “주어”가 무엇인지, 또 그 주어 앞에 무엇이 오는 “부사어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약간의 우리말 구조와 영어 구조가 다른 점을 파악하고 먼저 “주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 영어 독해 문제 사용된 문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8번 문제의 한 문장]

 

Packaged goods such as jam and peanut butter are also good.

 

위 문장에서 주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goods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goods를 Packaged가 수식하고 있습니다. 또 뒤에서 such as jam and peanut butter가 부가적으로 추가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전체 주어 구문을 우리말로 해석해 보겠습니다. 밑에 있는 영어와 비교해 보세요.

 

잼과 땅콩버터와 같은 포장된 상품

"Packaged goods such as jam and peanut butter"

 

이 구조를 잘 비교해 보면 우리말 “상품”은 맨 뒤에 있지만, 영어는 앞쪽에 위치합니다. 이것을 꾸며주는 말을 비교해 보면 우리말 “포장된 상품”은 맨 뒤에 있지만, Packaged goods는 맨 앞에 위치합니다.

 

“잼과 땅콩버터와 같은”은 우리말에서 “포장된 상품”을 부가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맨 앞에 위치하지만, 영어에서는 such as jam and peanut butter가 goods 뒤에서 설명해 줍니다.

 

영어 구문의 이해는 바로 이러한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문장에서 주어를 찾기 위해 주어가 될 수 있는 경우 8가지를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영어에서 주어가 되는 8가지 경우의 수

1. 명사

2. 대명사

3. the + 형용사

4. to부정사

5. 동명사

6. 의문사구

7. 의문사절

8. that절

 

*각각의 내용에 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https://nous-temperature.tistory.com/3

 

영어 주어는 무엇인가? 영어문법, 영어문장 이해 1

영어 문장은 대부분 주어로 시작합니다. 주어 다음에는 동사가 나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고 영어 학습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영어 관련 시험을 보거나 영어 책을

nous-temperature.tistory.com

 

2021학년도 수능 영어에서 독해 문제 중에서 위의 8가지를 적용해서 첫 번째 명사가 주어로 사용된 예를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 명사가 주어인 경우

많은 문장이 명사인 주어로 시작합니다. 이 명사는 단독으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정관사 the가 붙어서 오기도 하고 정관사 the와 명사 사이에 형용사가 오는 경우, 명사와 명사가 합쳐져 복합어처럼 오는 경우, 그 명사를 뒤에서 설명하거나 수식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주어가 되는 명사뿐만 아니라 앞과 뒤에서 주어를 보충 설명하거나 꾸며주는 말을 모두 “주어부”로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1) 명사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 (24번, 37번 문항 등)

People don’t usually think of touch as a temporal phenomenon,

(사람들은 보통 생각하지 않는다 ~)

 

Experts have identified a large number of measures that promote energy efficiency.

(전문가들은 밝혀냈다 ~~~)

위 문장에서 people과 expert의 복수형인 experts가 단독으로 주어로 사용되었습니다.

 

(2) “관사 + 형용사 + 명사”가 주어로 사용된 경우(18번 문항 등)

The donated food should be non-perishable like canned meats and canned fruits.

(기증된 음식은 부패하지 않아야 한다 ~~)

 

(3)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말이 주어 사용된 경우 (18번, 20번 문항 등)

Packaged goods such as jam and peanut butter are also good.

(포장된 상품들, 잼과 땅콩버터 같은, ~~)

 

The expertise that we work hard to acquire in one domain will carry over ~

(전문가, 우리가 하나의 영역에서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

 

The present rate of human consumption is completely unsustainable.

(현재 인간의 소비율은 ~~)

 

Regulations covering scientific experiments on human subjects are strict.

(규정, 인간을 주제로 과학적 실험을 다루는 ,~~~)

-이 문장은 regulation과 covering 사이에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된 말로 파악할 수 있음

 

The discovery of administrative tablets from the temple complexes at Uruk suggests that ~ (발견, 우루크 사원단지에서 나온 관리자 점토판의, ~~)

-이 문장의 경우, 주어로 사용된 명사 discovery를 of 이하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수식하는 말에 포함된 명사 tablets를 from 전치사구가 설명하기 때문에 주어부에 해당하는 말이 매우 길어졌음. 문장의 동사는 suggests임.

 

The use of identifiable symbols and pictograms on the early tablets is consistent with administrators needing a lexicon that was mutually intelligible by literate and nonliterate parties.

(그 사용, 인식 가능한 기호와그림, 초기 점토판에 있는, ~~)

-이 문장의 경우 주어인 the use를 of 이하가 꾸며주며, 그 꾸며주는 명사가 and로 연결되었으며 (symbols and pictograms) 문장의 동사는 is임.

 

■ 예외: There be동사 + 명사 ~ 구문: “명사”가 있다, 존재한다 (21번 문항)

There is an African proverb that says, ~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

 

지금까지 수능 영어 구문 파악하는 첫 번째 시간으로 주어로 사용된 명사 관련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를 설명하다 보니, 서론이 꽤 길어졌습니다.

 

오늘은 주어가 되는 경우 중에서 첫 번째 시간으로 “명사”인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계속해서 나머지 7가지와 “주어 앞에 오는 부사 상당어”에 관한 포스팅이 이어집니다.

반응형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of 목적격 톺아보기  (3) 2021.04.12
every, each 차이  (3) 2021.01.11
관계대명사 what 수일치  (3) 2020.12.16
관계대명사 what 의문사 what 구분 #272  (7) 2020.09.11
either a or b #260  (5) 2020.08.1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