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영어 수일치

2021. 7. 29. 20:56
반응형

문법성 판단 문제는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는 것과 영어 어법, 즉 문법의 적절성을 동시에 판단해야 하기에 많은 수험생이 어려워하는 문제의 한 유형입니다.

 

 

영어 문법은 영어 문장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말과 다른 구조로 되어 있기에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처지에서는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2011년 학년도 수능부터 2021년 학년도 수능까지 11년에 걸쳐서 총 7번 이상 문법성 판단 문제로 언급된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에 관해서 언급해 보고자 합니다.

 

■ 영어 동사와 주어의 수 일치

 

1. 주어가 단수이면, 동사도 단수형을 쓴다.

 

He lives in Seoul. (그는 서울에 산다.)

They live in Seoul. (그들은 서울에 산다.)

 

위 예문에서 주어가 3인칭 단수이면 동사도 단수형을 써 줍니다. 위의 예문은 현재시제로 사용되었으며, 주어가 3인칭 단수(He)이므로 동사는 원형 live에 -(e)s를 붙인 lives를 쓰는 것입니다. they, we 등과 같이 주어가 복수이거나 I, you면 단수라도 동사 원형을 써 줍는 것이죠. 과거형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She was once a teacher. (그녀는 한때 선생님이었다.)

They were once kids, too. (그들도 한때 아이였다.)

 

위의 내용은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를 파악하는 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수 일치가 어려운 이유는 주어가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에서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어에서 주어가 되는 조건을 아는 것이 기초가 될 수 있으므로, 오래전에 썼던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nous-temperature.tistory.com/3

 

영어 주어는 무엇인가? 영어 주어 동사 찾기

영어 문장은 대부분 주어로 시작합니다. 주어 다음에는 동사가 나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고 영어 학습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영어 관련 시험을 보거나 영어 책을

nous-temperature.tistory.com

 

2. and로 연결될 명사나 대명사

 

The teacher and the student are going for picnic.

(그 선생님과 그 학생은 소풍을 갈 것이다.)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위 문장도 그리 어렵지 않게 주어와 동사를 찾을 수 있을 것이고 동사 바로 앞에 단수인 the student가 있지만, 주어는 The teacher and the student로 복수이기에 are가 된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문장을 수식 어구가 더 추가되어도 주어는 변함이 없기에 동사는 are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The teacher who is wearing a blue hat and the student who lives with my uncle are going for picnic.

 

위와 같이 and로 연결된 명사나 대명사는 복수 취급하기에 동사도 복수로 일치시키는 것이 원칙이지만, 예외도 꽤 많이 볼 수 있습니다. and로 연결된 명사를 단수로 파악하는 경우는 같은 사람, 하나로 합쳐진 내용이나 사건이 때입니다. 이때는 다음과 같이 주어가 단수이므로 동사도 단수를 써야 합니다.

 

The singer and poet was awarded the Nobel Prize.

(가수이자 시인인 그는 노벨상을 탔다.)

 

3. the + 형용사

 

The young like to see movies on holidays.

(젊은 사람들은 주말에 영화를 보고 싶어 한다.)

 

'the + 형용사'가 사람을 나타내는 경우는 복수 취급합니다. 하지만, 추상명사로 쓰일 때는 단수 취급하므로, 글의 흐름을 파악해서 '사람들'을 나타내는 것인지 '추상명사'를 나타내는 것인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I think the young symbolizes hope and future.

(나는 젊음이 희망과 미래를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4. 동명사, to부정사

 

동명사는 동사를 명사로 바꾼 것으로 동사의 성질과 명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의 성질을 지니고 있기에 동명사 다음에는 목적어, 보어 등이 올 수 있으며, 그래서 주어가 되는 부분이 매우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명사가 주어로 사용될 때, 동사의 일치를 묻는 문제는 시험에 자주 나오는 편입니다. 과거 11년 동안 주어가 동명사일 때, 동사의 수가 어떻게 되는지 묻는 문항이 2번 나온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명사가 주어로 사용되면 단수 취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Playing baseball is fun.

(야구를 하는 것은 재미있다.)

 

Playing baseball with my friends who like to play computer games is fun.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는 내 친구들과 야구를 하는 것은 재미있다.)

 

두 번째 문장에서 주어에 해당하는 것은 'Playing ~ games'로 동명사에 해당하므로 단수 취급해서 동사는 is로 쓰는 것입니다. is 앞에 복수형 games가 있다고 해서 are로 쓰면 어법상 어색한 문장이 됩니다.

 

동명사는 위의 예처럼 대부분 단수 취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예외도 있을 수 있습니다.

 

His doings do not agree with his sayings.

(그는 행동은 말과 일치하지 않는다.)

 

위 문장에서 주어는 doings로 동명사이지만, doing에 s를 붙여서 복수형으로 만들었다는 것에 주의하면 되겠습니다. 보통 명사에 s가 있으면 복수형이므로 His doings does not agree with his sayings.으로 쓰지 않는다는 것을 주의하면 되겠네요.

 

to부정사는 원칙적으로 단수 취급합니다. 복수로 쓰이는 예를 찾을 수 없고, 수능 수험생이라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단수로 알고 있는 듯하므로 예문만 하나 제시해 보겠습니다.

 

To see is to believe.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5. every, each 등

 

Every monkey likes bananas.

(모든 원숭이는 바나나를 좋아한다.)

 

Each boy admires his teacher.

(각각의 소년은 그의 선생님을 존경한다.

 

위 두 문장은 주어와 수 일치에 관련된 교육과정 언어 형식에서 가져온 예문입니다. 교육과정 문서의 ‘수 일치’ 항목에 이 내용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either, neither, everyone, everybody, anyone, anybody, nobody, somebody, someone, no one 등도 원칙적으로 단수이며, 동사도 단수형을 씁니다. (주의: either, neither는 복수도 쓰는 경우가 있음.)

 

Each of the students was busy in the evening.

(학생들은 저녁에 제각기 바빴다.)

 

위 예문에서 students는 복수이지만, 문장의 주어는 each이므로 단수 동사인 was가 쓰였다는 것을 주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6. of로 연결된 어구

 

원칙적으로 of 다음에 복수 명사이면 동사는 복수, of 다음에 단수 명사이면 동사는 단수 취급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만, 이것의 예외는 많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neither of + A: 단수 취급이 원칙 복수도 가능

 

Neither of my sisters is married.

Neither of my sisters are married.

 

-every one of +복수 명사: 단수 취급

-one of the + 복수 명사: 원칙적으로 단수 취급

 

Every one of their lives was a peom.

(그들의 각각 삶은 한 편의 시였다.)

 

7. a number of / the number of

 

이 어구는 아마도 중학교 때부터 자주 보는 어구이므로 간략하게 원칙만 제시하겠습니다.

 

a number of는 many 뜻으로 복수 취급하며, ‘the number of + 복수 명사’는 number에 수를 일치 시켜 단수로 받습니다.

 

8. news, 과목명 등

 

교육과정 언어 형식 첫 번째 항목에는 명사와 동사의 일치하는 문장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언어형식에서 찾을 수 있는 명사와 동사 수 일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news와 mathematics 복수형이라도 주어로 사용되면, 단수 취급해서 동사는 단수 단수 동사를 씁니다. 많은 영어 학습서에 "시간, 거리, 중량, 학문명, 질병, 오락" 등의 명사가 복수형이라도 동사는 단수형을 쓴다고 언급되어 있으니 같이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The news is very interesting.

그 뉴스는 매우 재미있다.

 

Mathematics is my favorite subject.

수학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과목이다.

 

영어 문법에 관해서 조사하다보면, 어법상의 일반적인 원칙에는 거의 항상 예외가 존재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이 어떤 때는 맞을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학교 문법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므로 기초적인 사항이라고 보시고 꼭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말에서는 주어와 동사(서술어?)의 수 일치 내용이 없는 듯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위 문장은 우리말 규범상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다음과 같이 쓰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많은 학생이 등교하고 있다.

 

즉, '많은'에는 영어에서 말하는 복수 의미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처럼 복수로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앞에 복수를 뜻하는 수식어가 있으면, 뒤에 나온 명사는 복수를 쓸 필요 없습니다. 영어의 영향으로 저도 글을 쓰면서 가장 틀리는 한 부분이지만, 이 기회에 같이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