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우리말 뜻을 찾아 써 보세요

 

patience:

 

posses:

 

1. 영화 '댓 싱 유 두(That Thing You Do)' 이야기

 

1996년에 개봉한 '댓 싱 유 두(That Thing You Do: 당신이 늘상 하는 것)'는 미국의 음악 영화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국 영화배우인 '톰 행크스(Tom Hanks)'가 감독을 했고, 각본을 썼으며, 심지어는 출연까지 한 영화이지요.

 

*** 사진 맨위 왼쪽 두 번째에 톰 행크스의 핸드, 풋 프린트가 보입니다.

 

가상의 음악 밴드가 결성되고 성장하고 유명해져 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인데, 실제로 존재했던 밴드였을 것인 양 착각이 들고, 영화 제목이자 주제곡인 That Thing You Do도 시대적 배경이 된 1960년대에 실제로 유행했던 음악일 것이라고 오해할 만한 작품입니다.

 

https://youtu.be/fzllVlzzeuo

 

오늘의 수능 영단어 학습은 이 영화의 대사 한 문장을 가져왔습니다.

 

"And your patience / Possess ye your souls."

 

이 문장은 성경의 한 구절(누가 복음: Luke 21:19))에서 차용한 문장입니다.

 

In your patience possess ye your souls. (King James, Luke 21: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대사 중에 나오는 Luke(누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경에 관한 배경지식이 필요할 듯한데, 저는 이것을 잘 몰라 문장 그대로의 의미로 해석해 보겠습니다.

 

patience: 인내, 인내심, 참을성

 

possess: 소유하다, 갖고 있다, (자질, 특징 등을) 지니다, 유지하다

 

ye: 그대들, 너희들(=you)

 

soul: 영혼, 마음 정신

 

** 참고: possess one's soul in patience: 꾹 참다

 

"(In) Your patience Possess ye your souls."

(인내심 안에 너의 영혼을 지니고 있어라.:

 

--> 인내심을 가지고 꾹 참아라.)

 

* 영어 섀도잉 학습 팁: 이 영화의 대사는 대부분 매우 쉬운 어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영화 제목과 script를 함께 검색하고, 영화를 구입하여 요즘 영어 학습에서 유행인 섀도잉을 한다면 영어 듣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patience의 유래와 뜻

 

patience참을성이 있는을 의미하는 patient의 명사형입니다. patient는 명사일 때 환자의 의미로도 자주 쓰입니다.

 

patience의 기본형인 patient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10,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22회가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patient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명사로 쓰일 때는 고통을 받은 사람을 의미했습니다. 즉 고대어에서 이 말은 수난자, 희생자를 의미하였지요. 형용사의 의미로 쓰일 때는 불평 없이 견디는을 의미했는데, 현재의 참을성 있는의 의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patiencepatient의 명사형이므로 환자라는 의미는 없고, ‘참을성, 인내, 인내심이라는 것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3. possess의 유래와 뜻

 

possess능력이 있는, 힘이 있는, 권세가 있는을 의미하는 pos앉다를 의미하는 sess가 합쳐진 어휘입니다.

 

힘이 있는 상태로 앉을 수 있는 사람들은 옛날에 왕, 귀족, 지주들이었겠지요. 이들의 공통점은 토지, 물건, 보석 등을 소유하고 있었다.’고 보시면 possess의 의미를 소유하고 있다, 갖고 있다로 유추할 수 있을 듯합니다.

 

posses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3,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3회가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4. 오늘의 수능 영단어 정리

 

오늘의 수능 영단어의 뜻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patience: 참을성, 인내, 인내심

 

possess: 소유하다, 지니다, 갖고 있다

 

*Possess your soul in patience.: 꾹 참아라.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