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다음 영어 어휘의 뜻을 참고하여 Ordinary Grace를 우리말로 번역해 보세요.


ordinary: 보통의, 일상의, 평범한

grace: 우아함, 품위, 은혜, 은총, 감사기도


Ordinary Grace: 


Ordinary Grace는 미국 소설가 William Kent Krueger(윌리엄 켄트 크루거)가 쓴 소설 제목입니다.


아마존에서 원서를 검색하다가 제목이 특이하게 다가와 오늘의 수능 영단어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도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사에서 한정아님의 번역으로 2016년에 출간되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제목은 "철로 된 강물처럼"입니다. 이 제목을 보면서 Ordinary Grace를 어떻게 이렇게 멋진 제목으로 번역을 할 수 있었을까 생각되어 서칭을 해봤는데, 역시나 소설의 줄거리를 대강 살펴보니 수긍이 가는 제목을 지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목을 선정하게 된 뒷이야기는 알 수는 없지만, 이 책을 번역하고 만드신 분들의 치열함이 제목에서 묻어나고 있음이 느껴집니다.


내일은 서점에 들러서 이 책을 구입해 읽어 봐야겠습니다.



1. ordinary의 어원과 뜻


ordinary는 "옆으로 늘어선 줄, 순위, 배열" 등을 의미하는 ordo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현재의 order(순서)의 유래와 비슷하게 사용된 말인데, 어떤 것이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다면 그것은 "정돈된, 규칙적인" 것으로 보았던 것입니다. 모든 만물은 규칙적으로 잘 정돈된 것이 "일상적이고 평범하고, 보통적인" 것이라는 서양식 사고를 엿볼 수 있는 어휘가 되겠습니다.


ordinary는  수능에서 과거 10년 간 7번, 과거 20년 간 공무원 9급 시험에서 6번이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2. grace의 어원과 뜻


grace의 어원은 '신의 호의, 존경, 친절'을 의미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인데, 이는 현재의 grace의 의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시험에 출제된 빈도를 살펴보면 수능에서는 2회, 공무원 9급 시험에서는 1회가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3. ordinary grace 활용


오늘의 수능 영단어의 뜻을 정리하기에 앞서, 위에서 언급한 소설의 한 지문을 소개합니다. 다음 글을 우리말로 해석해 보세요.


"That was it. That was all of it. A grace so ordinary there was no reason at all to remember it. "


there was ~ : ~이  있었다

reason: 이유

remember: 기억


"그랬던 거야. 그게 전부였어. 매우 평범한 은혜는 기억할 만한 이유가 전혀 없었던 거야."


4.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ordinary: 보통의, 일상의, 평범한

grace: 우아함, 품위, 은혜, 은총, 감사기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