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아래 사진은 호주의 어느 한 지역에 있는 흰개미 집의 모습입니다.


아프리카나 호주의 더운 지역에서 보이는 이 흰개미 집은 내부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합니다. 살기에 적절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을 알고 있는 흰개미들은 뛰어난 건축가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흰개미 집의 원리를 이용해서 에어컨 없이도 내부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하는 쇼핑몰이 아프리카 짐바브웨 수도에 있습니다. 바로 이스트 게이트 쇼핑센터입니다.



이 건축물을 한마디로 뭐라고 표현하면 좋을까요?


바로 오늘의 수능 영단어인 creative imitation(창조적 모방)으로 표현할 수 있을 듯합니다. 창조적 모방은 다른 것을 본뜨거나 남의 행동 등을 흉내 내어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의미인데 흰개미 집의 원리를 이용해서 만든 이스트 게이트 쇼핑센터가 대표적인 예이지 않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창조적인 모방에 해당하는 creative imitation이 되겠습니다.


다음 영어 단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creative:

imitation:


1. creative 유래와 뜻


creative는 동사 create의 형용사입니다. 따라서  creative는 create의 어원을 찾은 후, 그것의 형용사적 의미로 파악하면 될 것입니다.


create의 어원은 "자라다"는 의미의 어근에서 시작하여 "만들다, 낳다, 생산하다"의 의미로 발전합니다. 어떤 것이 만들어지고 생산되어지는 것은 기존의 것과 똑같지 않고 조금씩이라도 다를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어원의 의미가 "새로운 것을 만들다, 창조하다"의 현재의 뜻이 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reate는 2015년 교육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이며, 수능에서 과거 10년 간 71번, 과거 20년 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26번이 나왔습니다.  


보통 동사를 형용사로 만드는 방법의 하나가 동사에 -ive를 붙이는 것인데, 이 creative가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살펴본 어휘 중에서 꽤 빈도수가 높은 편인데,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가 적용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교육학에서 "창조적인, 창의적인" 개념은 매우 중요한 키워드 중의 하나입니다.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한 방법으로 "거꾸로 생각하기, 뒤집어 생각하기"가 있습니다.


아주 쉬운 방법 중의 하나이지만 실제로 창의성을 발휘하고자 하는 순간에는 잘 기억나지 않는 방법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제 블러그의 설명 "뒤를 보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도 사실은 "거꾸로 생각하기, 뒤집어 생각하기"에서 가져온 말인데 실제로 설명 만큼 글을 쓰고 있는지는 장담을 못하겠습니다.


위의 설명을 종합하여 creative의 뜻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creative: 창조적인, 창의적인, 독창적인


2. imitation의 유래와 뜻


imitation의 동사 imitate(모방하다)의 명사입니다. imitate의 어원은 "( 등을) 필사하다"의 뜻을 가진 어근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 책은 그야 말대로 기존의 책을 그대로 필사해야 했죠. 따라서 기존의 책을 그대로 필사하는 것은 현재의 뜻으로 유추해도 쉽게 "모방하다"의 의미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imitate는 create의 기준과 동일하게 수능에서는 7회, 공무원 9급 시험에서는 1회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imitation의 뜻은 위에서 말한 "모방하다"의 명사이므로 "모방, 모조품, 복사물"입니다.


다시 한 번 imitation의 의미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imitation: 모방, 모조품, 복사물


3.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creative: 창조적인, 창의적인, 독창적인

imitation: 모방, 모조품, 복사물


creative imitation: 창조적 모방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