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태극기에 관한 것입니다.


태극기는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국기입니다.


태극기의 흰 바탕은 밝음, 순수,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 민족성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문장을 영어로 바꾸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행정안전부 홈페이지(https://www.mois.go.kr)에 이를 영어로 잘 표현한 문장이 있어서 제시합니다.


The white background represents brightness, purity, and peace, qualities that are highly valued by the people. 


"상징하다"하다라는 말에 해당하는 영어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 그 중에서 2 가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어 보세요.


symbolize:

represent:


1. symbolize의 유래와 뜻


symbolize는 symbol의 동사입니다. 따라서 대표형인 symbol의 어원을 알면 symbolize의 어원도 알 수 있습니다.


symbol은 "함께"를 의미하는 sym과 "던지다"를 의미하는 bol에서 유래했습니다. 


"함께 던지는 것"이 어떻게 현재의 의미인 "상징"이 되었는지가 잘 와 닿지 않을 것입니다.


먼 옛날 이교도를 구분하여 그들을 "함께 어디엔가(?)에 던지기" 위해서는 특별한 부호, 표식(mark)이 필요했나 봅니다. symbol의 어원에는 이 표식을 의미하는 mark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어원을 따라가 보니 symbol의 의미가 "상징"이 되었다는 것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symbol은 과거 10년 간 수능에서 6번 나왔고, 9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2번의 출제 빈도를 보이는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symbol: 상징, 기호, 모양


명사를 동사로 바꾸는 어미 중에서 -ize가 있는데요, 이 symbolize가 그 예의 하나입니다.  symbolize의 뜻을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symbolize: 상징하다, 나타내다


2. represent의 유래와 뜻


represent는 "다시"를 의미하는 re, "앞에"를 의미하는 pre,  "있는 것, 되는 것"을 의미하는 (e)se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어휘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을 꾸미고 예쁘게 보이기 위해서 또는 자신을 남에게 나타내기 위해서 "앞에 놓는 것, 부여 주는 것, 전시하는 것"의 의미가 나중에서 "나타내다, 상징하다"의 의미로 확대된 것입니다. 이러한 유래는 현재의 의미로 쉽게 유추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represent는 과거 10년 간 수능에서 15번 나왔고, 9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3번의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가 되겠습니다.


represent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겠습니다.


represent: 나타내다, 상징하다, 대표하다


3.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symbolize: 상징하다, 나타내다

represent: 나타내다, 상징하다, 대표하다


3. 태극기의 상징


우리나라 행정안전부 홈페이지(https://www.mois.go.kr)는 태극기에 관한 사항을 한글과 영어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참고용으로 제시합니다.



* 태극기에 담긴 뜻

우리나라 국기(國旗)'태극기'(太極旗)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四卦)로 구성되어 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 파랑)과 양(: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 --, )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 가운데 건괘(乾卦)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坤卦)는 땅을, 감괘(坎卦)는 물을, 이괘(離卦)는 불을 상징한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즐겨 사용하던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태극기는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韓民族)의 이상을 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태극기에 담긴 이러한 정신과 뜻을 이어받아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이룩하고, 인류의 행복과 평화에 이바지해야 할 것이다.


* Symbolism of the flag

 

The Taegeukgi consists of a white background, a red and blue taegeuk circle in the center, and four black trigrams (collectively called geongongamri), one in each corner of the flag. 


The white background represents brightness, purity, and peace, qualities that are highly valued by the people. The taegeuk, which has long been a commonly used motif, denotes the harmony between the negative cosmic forces (yin : blue portion) and the positive cosmic forces (yang : red portion),  depicting the truth of nature that all things are created and evolve through the interaction of yin and yang. 


The four black trigrams are specific representations of the movement and harmony of these forces. In detail, the geon symbolizes the sky, the gon the earth, the gam water, and the ri fire. Together, they create harmony around the taegeuk mark.


In short, the Taegeukgi flag embodies the vision of the Korean people who, like the universe, seek continuous creation and enrichment. By upholding the spirit and significance of the Taegeukgi, the people seek to realize unity and unification and contribute to the happiness and peace of humanity.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