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unshakable:

nation:


제 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 온 국민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합니다."라는 언급을 했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단어는 위의 문장에서 가져온 unshakable nation입니다.


1. unshakable의 유래와 뜻


unshakable은 un + shake + able의 합성어입니다. un은 부정을 나타내는 접두사이고, able은 '~을 할 수 있다'라는 뜻을  가진 형용사로 동사를 형용사로 만들 때 붙이는 접미사 중의 하나입니다.


shake는 "사물이나 몸을 빠르게 이리저리 움직이다"라는 뜻을 가진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유래에서 유추해 보면 shake는 현재의 의미인 "흔들다"라는 대표 의미를 유추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듯합니다.


또한 감기, 열, 공포 등에 의해 몸을 떠는 것도 shake의 의미 중에 하나인데, 이 말의 유래도 위와 같은 설명에서 유추해 보면 쉽게 와 닿은 말이 되겠습니다.


shake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됩니다.


shake: 흔들다, 떨다, 악수하다


shake(흔들다)는 다른 낱말과 합쳐져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는 데, shake hands(악수하다), shake a leg(서두르다), shake a heel(춤추다), shake elbow(주사위를 만지작거리다 = 도*을 하다), shake a head(부정하다, 고개를 흔들다), shake a stick at(~을 알아차리다)이 그것입니다.


shake는 과거 10년 간, 수능 시험에서 4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 20년 간 1번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다시 오늘의 영단어인  unshakable은 위에서 설명한 shake를 부정하면서 형용사의 의미를 가지므로 "흔들리지 않은, 확고한" 뜻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2. nation의 유래와 뜻


nation은 "국가, 민족, 국민"의 뜻이 있습니다.


nation은 "조상이 같고,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언어의 유래라고 보여 지는 natus는 "태어나다"를 의미한 것인데, 이 의미가 확장되어 "국민, 민족"이 되었고, 이 말이 더 변천되어 "국가"가 되었습니다.


nation은 shake와 동일한 기간에 수능에서는 16회, 공무원 9급 시험에서 15회가 출제된 어휘입니다.



3.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위에서 설명한 unshakable과 nation을 합치면, "흔들리지 않은 국가, 확고한 국민"이 되는 데, "아무도"를 뜻하는 영어 어휘가 없어도 이렇게 두 단어만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영어가 되겠습니다.


4.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shake: 흔들다, 떨다, 악수하다

unshakable: 흔들리지 않은, 확고한

nation: 국가, 민족, 국민

unshakable nation: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국가, 국민)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