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피카소와 마티스, 고흐와 고갱, 류현진과 커쇼.


이들은 누구일까요?


입체파의 대표 화가인 피카소와 야수파의 대표 화가인 미티스.


유명한 그림인 "별이 빛나는 밤" 화가인 고흐와 그의 친구이자 화자였던 고갱.



미국 메이저리그 모 구단의 대표적인 왼손 투수, 우리나라 출신인 류현진과 미국 출신인 커쇼.


위의 설명만 보면, 이들은 각각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릅니다.


여러분은 이 사람들의 각각의 공통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이들은 서로 협력하고 경쟁하면서 각자의 미술 작품을 향상했고, 서로의 구질, 투구 폼, 타자를 아웃시키는 모습 등을 보고 각자가 더 성장했을 것입니다.


이들을 관계를 표현하는 말은 바로 "선의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오늘의 수능 영단어는 바로 이것에 관한 내용입니다.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우리말 뜻을 써 보세요.


competition:

faith:


1. competition의 유래와 뜻


competition의 어원은 "함께"를 의미하는 com과 "노력하다, 돌진하다, 날다"를 의미하는 pet입니다. 물론 뒤에 있는 어미 tion은 명사형 접미사이고요.


이러한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함께 노력하고, 돌진하고 나는 것"에서 우리는 경쟁의 긍정적인 면을 찾을 수 있을 듯합니다. 바로 "함께"라는 말에서요.


이 competition은 대표형인 동사 compete의 명사형으로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38번,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6번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competition: 경쟁, 대회, 시합


2. faith의 유래와 뜻


faith의 어원을 살펴보면 "믿음, 신념, 맹세, 신뢰"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어원 자체에서도 현재의 의미가 그대로 있습니다.


그렇다면 "선의"는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선의"는 "남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거나 좋은 목적을 가진 착한 마음"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이를 영어로 표현할 때는 위에서 설명한 faith 앞에 good을 붙여서 비슷한 의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의"는 good faith로 표현한다는 것을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faith는 위에서 언급한 compete 와 동일한 기간에 수능에서 2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 4회가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faith: 믿음, 신념, 확신

*good faith: 선의


3. 선의의 경쟁


위의 1, 2의 어휘를 이용하여 오늘의 주제인 "선의의 경쟁"을 영어 표현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competition in good faith


참고로 이 어구를 구글링해 보면 약 110만 건 이상이 검색이 될 정도로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므로 기억해 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competition: 경쟁, 대회, 시합

faith: 믿음, 신념, 확신

*good faith: 선의

*competition in good faith: 선의의 경쟁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