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항아리 냉장고, 라이프 스트로우, 큐드럼, 페트병 전구 등에 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지요?


이것들을 가리키는 용어가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바로 "적정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예입니다.


"적정 기술"이란 주로 개발도상국의 지역적, 문화적, 정치적, 환경적 조건에 맞는 기술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 빈곤을 퇴치 등을 위해 적용된 기술을 말합니다.


흙, 모래, 물을 이용해서 냉장고 기능을 하는 "항아리 냉장고",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해서 먹을 수 있게 하는 "라이프 스트로우", 물을 얻기 위해 멀리까지 가야 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안된 "큐드럼", 쉽게 구할 수 있는 페트병과 물, 표백제를 이용해서 전기를 이용한 전구보다 밝게 해 주는 "페트병 전구"가 바로 "적정 기술"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단어 학습은 바로 이 용어에 관한 것입니다.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appropriate:

technology:


1. appropriate의 유래와 뜻


appropriate는 어원은 "~로(to)"를 의미하는 ad와 "자기 자신의 것으로 하다"라는 propriar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기가 소유하다, 자기 자신의 것으로 만들다" 의미가 되었고 현재의 동사로서의 의미인 "사적으로 사용하다, 횡령하다"의 뜻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 어휘는 형용사로 "적절한, 알맞은, 적당한"의 의미로도 쓰이는데요.

위의 동사 의미를 잘 음미해 보면 "자기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므로 자신에게는 "적절한" 그 무엇이 되므로 오늘날의 뜻으로 유추하기도 어렵지 않을 듯합니다.


appropriate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11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3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appropriate: 적절한, 알맞은, 적당한; 사적으로 사용하다, 횡령하다


2. technology의 유래와 뜻


technology는 "옷감의, 직물의"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를 했습니다. 옷감을 만드는 것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것이라고 의미를 유추해 보면 이 어휘의 뜻은 쉽게 유추할 수 있을 듯합니다.


 technology는 2015년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외래어" 200개 중 한 개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외래어는 TV, radio, computer 등과 같은 종류의 어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래어는 영어 교과서에 사용하는 데 학년별로 50개(중학교 기준)를 넘지 않으면 어휘 카운트가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technology는 appropriate와 동일한 기간 동안 수능에서 19번, 공무원 시험에서 변이형 포함해서 14번 나온 어휘입니다.


technology: 기술, 공학


3. 적정 기술(appropriate technology)


적정 기술은 영어로 표현하면 appropriate technology가 됩니다.


이 용어는 중학생, 또는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기술 가정"에서 한 개의 단원을 차지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으로 "적정 기술"의 예를 만들어보고 이해하는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기회에 "적정 기술"이라는 영어 표현도 같이 알아 두시면 시간을 별도로 내어서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어휘가 될 것 같아 소개했습니다.


4.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appropriate: 적절한, 알맞은, 적당한; 사적으로 사용하다, 횡령하다

technology: 기술, 공학


* 적정 기술:  appropriate technology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