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generation:

gap:


아래 설명은 국립국어원에서 정의된 한 낱말의 뜻입니다. 어떤 낱말을 설명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1. 어린아이가 성장하여 부모 일을 계승할 때까지의 30년 정도 되는 기간

2. 서로 같지 아니하고 다름. 또는 그런 정도의 상태


1번의 낱말 정의는 "세대"를 나타내고, 2번의 정의는 "차이"를 나타냅니다.


그럼 국립국어원의 "우리말샘"에 설명되어 있는 아래 정의는 무엇이라고 할까요?


3. 서로 다른 세대 사이에 나타나는 가치관이나 행동 따위의 차이


네, 맞습니다.


3번의 정의는 바로 "세대 차이"입니다.



사실 저도 10대 시절에 부모님, 형님들과 누님들과 세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때뿐만 아니라 지금도 가끔 느끼고 있지요.


살아온 상황의 차이, 경험의 차이 등으로 이러한 "세대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한 것일 테지요.


그래서 제 아이들과도 느껴지는 "세대 차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만 가끔은 아이들의 모습에서 이해되지 않는 행동들이 많이 있습니다.


세대 차이의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에 관해서 경험으로, 또는 독서를 통해서, 또는 여러 선배님들의 조언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갈등이 실제적인 현실로 다가왔을 때 적용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게임을 하는 아이들, 유튜브 영상에 몰두 하는 아이들의 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하려고 하면 그래도 조금은 해결책이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흠, 엄마, 아빠하고는 말이 안 통해.

맨날 잔소리만 하고.

엄마, 아빠도 학교 다니던 때가 있었을 텐데, 왜 날 이해하지 못하지.

오늘 말하고 어제 말하고 다르고 일관성이 없어.

내 말에 공감에 해 주고, 날 인정해 주고, 너무 많이 간섭을 안 했으면 좋겠어.

하지만 어쩌겠어. 엄마, 아빠도 날 잘 되라고, 잘 자라라고 하는 말일테니 가끔은 엄마, 아빠를 이해하려고 했야겠어."


오늘의 수능 영단어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I. generation의 유래와 뜻


generation의 어원인 gene는 "낳다, 아버지가 되다, 생산하다"는 뜻입니다.


14 세기 초 쯤에 이미 "같은 시기에 태어난 사람"을 의미하기 시작했고 보통 17세 이하의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역사적인 의미로는 지금과 같이 30년을 나타냄)


위에서 설명한 어원과 의미에서 유추해 보면 "아버지가 되어 낳은 자식들과 같은 또래의 사람이 바로 "세대"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generation 의미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generation: 세대(비슷한 연령층), (30년 단위로 하는) 세대, (전기 등의) 발생


참고로 generation은 수능에서 과거 10년 간 14회, 9급 공무원 시험에서과거 20년 간 2회가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가 되겠습니다.


II. gap의 유래와 뜻


gap의 어원인 gapa는 "하품을 하고 입을 활짝 벌리다"는 뜻이 있었습니다. 입을 벌리는 모습을 생각해 보면 입에 "틈새"가 생긴 것이 되겠네요. 그래서 벌어진 틈새만큼 처음과 "차이"가 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의 gap의 의미로요.


gap은 과거 10년 간 수능에서 5회, 9급 공무원 시험에서 20년 간 2회가 출제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gap의 뜻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겠습니다.


gap: 틈, 공백, 차이


III. 오늘의 어휘 정리


generation: 세대(비슷한 연령층), (30년 단위로 하는) 세대, (전기 등의) 발생

gap: 틈, 공백, 차이


*generation gap: 세대 차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