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랜만에 수능 영어 어휘 학습을 시작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5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어휘 목록 중에서 e로 시작하는 어휘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제시된 두 어휘 eye와 eyebrow입니다.

우리가 어떤 물체를 볼 수 있는 감각 기관을 “눈”이라고 하며 이와 같은 뜻은 영어 어휘는 eye가 있습니다.

eye는 초등학교 권장 어휘로 그 용도와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어휘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말에서 영어 어휘 eye를 “아이”란 말을 붙여서 외래어처럼 이 어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window shopping이라고 하는 eye shopping (아이쇼핑)처럼 말이죠.

이 eye에 brow가 합쳐진 eyebrow는 e로 시작하는 마지막 어휘이며, 이는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brow도 “눈”과 연관이 있습니다. brow는 교육과정 이외의 어휘지만, eyebrow와 같은 뜻으로 눈 위에 있는 아치형 모양의 머리털을 의미합니다. 바로 “눈썹”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eyebrow나 brow는 발음에 유의해야 하는 어휘 중의 하나입니다. 발음 기호로 나타내면 [áibràu]나 [brau]가 되는데, 이를 우리말 표기법으로 옮기면 “아이블라우”, “블라우”가 됩니다. 철자대로 발음되지 않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속담 중에서 “눈 가리고 아웅”,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이라는 말에 “눈”이 쓰여서 새로운 “보는 눈”이 아닌 상징으로 쓰이듯이 eye도 그러한 말처럼 쓰이는 표현이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see eye to eye와 up to the eyes(= up to the eyebrows가 그것입니다. see가 (~을 보다)이므로 see eye to eye는 눈에서 눈을 보다, 눈빛이 통할 정도로 “서로의 의견이 일치하다”는 의미가 되며, up to the eyes(= up to the eyebrows는 눈이나 눈썹이 위로 올라갈 정도로 어떤 일에 전념한다는 뜻이 됩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 어휘 뜻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eye: 눈
eyebrow[áibràu]: 눈썹
brow[brau]: 눈썹

*see eye to eye: 의견이 일치하다
*up to the eyes(= up to the eyebrows: 전념하여, 몰두하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