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15 개정 영어과 교육 과정상의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항목 중에서 사실에 대한 태도 표현하기 항목 중에서 첫 번째 “동의하기”가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Me, too. / Same here. / Okay! / Good! / Fine! / Great! / (Yes,) I agree. / That's a good idea.

이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은 음성 언어 활동 및 문자 언어 활동이 필요에 따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그 밖의 기능이나 문장도 사용할 수 있다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동의하기”는 위 예시문에서 초등 권장 어휘로 제시된 agree로 만들어진 문장이 있는데, 의사소통 기능으로 제시된 I agree.는 초등학교가 아닌 중고등학교에서 학습하기를 권장하는 것으로 제시된 것이 의외이긴 합니다.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Me, too. / Same here. / Okay! / Good!/ Fine! / Great!와 같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을 익히는 것이 학습 부담을 줄여줄 수 있으리라 여겼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agree 어휘와 이것으로 이루어진 다음 문장에 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에 쓴 I couldn't agree more.는 모두 초등 권장 어휘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물론 more는 목록에서 찾을 수 없지만, much의 비교급으로 굴절어와 파생어는 대표형(much)에 포함된 것이므로 기본 어휘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I couldn't agree more.는 어휘 그대로 의미로 해석을 한다면 "난 더는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이 되지만, 이 문장은 위에서 제시한 "동의하기" 예시문으로 제시된 것과 의미가 거의 같습니다. 얼핏 보면, "동의하지 못한다"는 의미로 보이는 이 문장이 왜 "동의한다"는 뜻이 되었을까요?

 

영어 문장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올라온 포럼 내용을 찾아보면, 이 이유를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누군가의 말이나 주장에 관해서 동의한다는 의미가 전체 100이라고 한다면, 100까지 모두 동의하기 때문에 더는 동의할 것이 남아 있지 않다, 그래서 더는 동의할 만 것이 없다, 즉 "더는 동의할 수 없다(= I couldn't agree more.)"는 것은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조금 다르게 생각한다면, more의 반대말인 less를 대신 위 문장에 쓰면, I couldn't agree less.가 되며, 이 문장은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됩니다.

 

agree는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의미만 "~동의하다, 찬성하다" 정도만 알아도 되지만, 중고등학교 이상이라면 agree의 활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소개해 봅니다.

 

agree to + 사물

agree with + 사람

 

agree가 "동의하다"는  뜻일 때, 전치사 to와 함께 쓰이면 뒤에는 보통 사물이 나오며 (agree to a plane: 계획에 동의하다), with 뒤에는 사람 (agree with a person)이 나옵니다.

 

"~에 일치하다, ~에 부합되다"는 의미일 때는 agree with 다음에 사물/사람이 모두 쓰이기도 합니다.  

 

agree의 의미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agree: 동의하다, 찬성하다, 일치하다, 부합되다

 

*I couldn't agree more.: 전적으로 동의한다., 전적으로 찬성한다., 대찬성이다.

*I couldn't agree less.: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 절대 반대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