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349번째 수능 영어 단어 학습을 시작합니다.

 

오늘 학습할 어휘를 시작하기 전에 다음 영상을 한번 보시죠.

 

스콜피언스 "Holiday" 유튜브

 

노래 시작하는 첫 소절에 far가 나옵니다.

 

far는 교육 과정상의 초등 권장 어휘로 그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far: 멀리, 훨씬, 아득히

 

far의 비교급 farther와 further는 기본 어휘 목록에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2개의 비교급은 교육 과정 이외의 어휘가 아니라 기본 어휘로 간주합니다. 기본 어휘 목록에는 대표형만 제시하고, 대표형은  비교급 등의 굴절어, 파생어 등을 포함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모의고사나 수능 영어 어휘에서 farther나 further가 나왔다면, 어휘 분석할 때 이 두 어휘는 far에 포함됩니다.

 

farther와 furthers는 far의 비교급인데, 그 뜻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별됩니다.

 

 

farther: (보통은 물리적인 거리가) 더 멀리; 더 먼, 더 뒤의

further: (정도나 비유적인 의미의 거리가) 더 멀리; 더  먼

 

하지만 위와 같은 구별은 사실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우리말에서 "서울은 부산보다 더 멀다"라고 말한다면, 얼핏 보면, 그 멀다는 것이 단순히 물리적인 거리가 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비유적인 의미나 심적인 마음의 거리가 멀다는 의미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이를 영어로 다음과 같이 바꾼다면 두 어휘를 모두 사용한다고 해도 크게 의미가 다르지 않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Seoul is farther/further away than Busan.

 

요즘은 인터넷 등에서 빈도를 보면 두 경우 모두 farther뿐만 아니라 further를 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뜻을 명확하게 구별하는 것은 어쩌면 불필요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further는 "더더욱, 더 한층" 등의 의미로 사용하거나 "여분의, 추가된"의 뜻으로 사용할 때 사용하며 이때 farther를 쓰면 어색한 표현으로 알아두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단어를 한 번 더 정리하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farther: (보통은 물리적인 거리가) 더 멀리; 더 먼, 더 뒤의

further: (정도나 비유적인 의미의 거리가) 더 멀리; 더  먼; 촉진하다, 발전시키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