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서울에는 미용실이 몇 개나 있을까요?"

 

 

아무런 조건도 없이 면접시험에서 이러한 문제가 나왔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몇 가지 상식과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 논리가 타당하다면 실제로 정확한 미용실 숫자는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서울에 미용실 개수를 어림잡아 계산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번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서울 인구를 가져와 봅니다. 정확한 숫자는 아니지만, 약 900만 명의 사람이 서울에 산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2. 우리가 평균적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미용실에 간다고 가정한다면, 한 달이 30일이므로 하루에 약 30만 명의 사람이 미용실에 갈 것입니다.

 

3. 미용실에서 한 시간에 3명의 손님의 머리를 손질할 수 있다고 가정해 봅니다. 미용실이 하루에 10시간 정도 근무한다면, 미용실 한 곳에서 하루 30명의 손님이 머리를 자르거나 퍼머 등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이제 다 구했습니다. 하루 30만 명의 인구가 미용실에 가고, 미용실 한 곳에서 하루에 30명의 손님을 받는 것이므로 30만 명을 30명으로 나누면 10,000이 되므로 서울에는 약 1만 개의 미장원이 있습니다.

 

위의 방식은 정확한 미장원 숫자를 구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근사치라도 아무 조건이 없는 상황에서 몇 개의 상식을 가지고 구하는 논리적인 절차를 설명하고자 함입니다. 따라서 9백만 명, 한 달 30일, 하루 30명 등은 계산을 쉽게 하기 대강적인 숫자로 생각해 본 것이며, 어림잡아 계산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작년 통계에 따르면, 서울에는 실제로 미용실(이발소 포함)이 약 19,000여 개가 있다고 합니다. 어림잡아 계산한 수와 큰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이는 계산의 편리를 위해서 쉬운 숫자로 계산했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정확한 어림수를 알  방법은 자세한 인구수, 시간 등을 생각하면 오차는 더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서 서울 인구를 9백만 명으로 했지만, 실제로는 천만 명에 가까우므로 이를 적용하면 오차가 더 적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미용실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휴일이 있으므로 날짜를 좀 더 세분화하면 격차가 더 줄어들 것입니다.

 

여러분이 계산했거나 해결한 서울에 있는 미장원 수가 얼마인가요? 댓글로 한번 올려봐 주세요. 그 수를 계산한 방법도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