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아이들 교과서를 보다가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보조 용언의 사용인데요. 


예를 들면, "~해 봅시다," "~ 골라 봅시다", "말해 봅시다", "읽어 봅시다"처럼 거의 모든 보조 용언이 띄어쓰기가 적용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듣는 교육 중에 "우리말 바르게 쓰기" 관련 내용이 있어서 알게 된 내용인데요.


강의하던 선생님은 교과서를 심사하면서 가장 많은 오류 중의 하나가 바로 띄어쓰기라는 말을 해 주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보조 용언의 통일성을 많이 언급해 주셨는데요. 한 교과서, 한 책에서는 보조 용언의 띄어쓰기가 통일되어 있어야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덜 주게 된다면서 이런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내용을 국어국립원의 누리집에서 어문 규정을 찾아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설명 되어 있었습니다.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된다."


따라서 교과서에 나온 대부분은 이 규칙에 의해서 띄어쓰기로 통일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조 용언처럼 보이는 낱말 중에서 붙여쓰기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은 바로 이것에 관한 예시입니다.


어문 규정 원칙이 띄어쓰기이므로, 꼭 붙여 써야 하는 것을 아래에 제시합니다. 


아래 낱말은 계속해서 수정, 추가,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혹시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사실이 있어서 댓글로 남겨 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붙여쓰기 해야 하는 낱말


1. 찾아보다

2. 알아보다

3. 물어보다

4. 들어가다

5. 덜어내다

6. 찾아내다

7. 가져가다

8. 오래가다

9. 건너가다

10. 도망가다

11. 살펴보다

13. 감사드리다

14. 버금가다

15. 충격받다

16. 도와주다

17. 들여다보다

.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