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업데이트: 2020년 4월 29일 발표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시행 계획 주요 내용


① 전체 모집인원 감소, 정시모집 선발 비율 증가

② 수시모집 학생부위주, 정시모집 수능위주 선발 기조 유지

③ 고른기회 특별전형 정원내 선발 비율 증가

④ 2015개정교육과정 취지에 따른 대학별 수능 선택과목 지정


출처: 교육부 보도자료 바로 가기


----------------------------

글의 차례


1. 국어

2. 영어

3. 수학

4.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 사항 _ 2019년 8월 29일 (목)


오늘 교육부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발표를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번 기본 계획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영어 과목의 경우,

수능 EBS 연계율은 기존 70%에서 50%로 축소하고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로 전환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언급을 하겠지만, 특히 영어과목에서 교실 수업 및 시험 준비에서 많은 변화가 있으리가 봅니다.



1. 국어


국어는 공통 과목인 "독서"와 "문학"에, 선택 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에서 1 과목을 선택합니다.


2. 영어


영어의 경우 EBS 연계율 축소는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영어 교육이 교실에서의 다양한 활동 중심으로 지금보다 더 확장 및 강화될 수도 있을 듯합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 경감과 학교 교육의 내실화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서는 수능에서의 영어 시험은 난이도가 많이 낮아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지금까지 영어 교육의 참고서 시장에서도 이와 관련되어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50%가 EBS에서 연계되어 출제되지 않는다면 지금까지의 영어 공부 방법도 변화가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타 과목에 비해, 영어에서는 이와 관련되어 많은 논란과 시험 준비상의 변화가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영어에서 중요한 것은 어휘의 개념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이 어휘가 문장으로 표현된 글을 얼마나 빨리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 될 수 있으리가 봅니다.


영어 어휘 관련해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십시오. 과거 수능 어휘 분석, 공무원 어휘 분석, 교육 과정 3,000 어휘 뜻을 정리한 파일이 있습니다.


[수능 영어단어] 교육과정 영어 어휘 목록 뜻 정리


따라서 2022년 이후에 수능을 보시는 수험생분들은 2015년 교육과정 문서에 있는 3,000개의 어휘와 그것의 개념, 쓰임을 익혀서 이러한 변화에 대처 및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식적으로 영어의 출제 범위는 영어I,  영어I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가 되겠습니다.


3. 수학


현재 수능에서는 이과 수험생이 주로 보던 수학 가형의 출제 범위인 "삼각함수"가 2022년 수능에서는 문이과 공통이 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학은 문이과 구분 없이 공통 과목인 "수학I", "수학II"에, 선택 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학" 중에서 1과목을 선택합니다.


"수학I"의 내용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학I: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수학II의 내용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학II: 함수의 극한과 연속, 미분, 적분


참고로 2020학년도 수능 수학에 관한 정보를 제시합니다.


가형은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출제됩니다.

가형의 내용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적분Ⅱ: 지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미분법, 적분법

확률과 통계: 순열과 조합, 확률, 통계

기하와 벡트: 평면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과 공간벡터 


나형은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됩니다.

나형의 내용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학Ⅱ: 집합과 명제, 함수, 순열, 지수와 로그

미적분Ⅰ: 수열의 극한,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다항함수와 미분법, 다항함수의 적분법

확률과 통계: 순열과 조합, 확률, 통계


아래 내용은 교육부 8월 13일자,

(https://www.moe.go.kr) 조간 보도 자료입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발표


- 국어, 수학 영역 공통.선택과목 간 문항 비율 75:25 내외 
-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절대평가, 5점 간격 등급 분할 
- 4교시 한국사 영역 답안지 분리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8월 13일(화)에「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하였다. 


ㅇ 2018년 8월 발표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 과목구조 개편,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절대평가 전환 등이 반영되었으며,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해당된다.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 주요 내용>


2015 교육과정 취지(문·이과 구분 폐지)에 따라 국어·수학·직업탐구에 공통+선택 구조, 사회·과학탐구는 계열 구분 없이 최대 2과목 선택


수학 및 과학 선택과목에 기하 및 과학Ⅱ 포함
국어·수학·탐구는 상대평가, 영어·한국사·제2외국어/한문은 절대평가
수능 EBS 연계율은 기존 70%에서 50%로 축소하고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로 전환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다음 사항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ㅇ 수험생은 한국사 영역을 필수로 응시하고, 한국사 영역 이외 시험영역(과목)은 자유롭게 선택하여 응시하도록 한다.


ㅇ 또한, 영역(과목)별 총 문항 수와 배점, 시험시간 및 시험 순서는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한다.


- 한국사와 영어 영역은 절대평가로, 국어, 수학, 탐구(사회.과학.직업)영역은 상대평가로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한다.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변경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시험영역별 응시과목 선택 방법 >


① 국어, 수학 영역은 ‘공통+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과 함께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 (국어)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 (수학)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② 탐구 영역은 수험생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응시한다.


-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계열 구분 없이 17개 과목 중 최대 2과목을 응시할 수 있다.


- 직업탐구영역은 2과목 응시 시, 전문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계열별 선택과목*(5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고, 1과목 응시 시, 계열별 선택과목(5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의 기초, 인간 발달


< 문항 수 및 문항 유형 >


ㅇ 국어, 수학 영역은 영역별 전체 문항 중 공통과목 75%, 선택과목 25% 수준으로 출제할 계획이다.


- 문항 유형은 현행과 동일하게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하되,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별 문항 수의 30% 수준(총9문항)에서 단답형 문항을 출제한다


< 문제지?답안지 제작 및 응시 방법 >


ㅇ 국어, 수학 영역 문제지는 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과 동일하게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의 문항을 단일 합권(1권) 형태로 제공한다.


- 수험생은 본인이 원서 접수 시 선택한 선택과목을 찾아서 응시한다.


ㅇ 또한, 한국사/탐구 영역 시험에서는 수험생에게 한국사와 탐구영역 답안지를 분리하여 별도 제공한다.


< 성적 산출 및 성적표 표기 >


ㅇ 상대평가 과목이었던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한국사, 영어 영역과 동일하게 고정점수 분할방식*에 따라 9등급으로 구분하여 등급을 부여할 예정이다.


* 고정점수 분할방식 : 사전 설정된 점수 기준으로 등급 분할점수(9등급) 산정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원점수 45점(1등급)부터 5점 간격으로 등급 구분을 한다.


< 한국사, 영어,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등급 분할 원점수 >


ㅇ 국어, 수학, 탐구 영역은 성적통지표에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모두 기재될 예정이다.


- 절대평가로 실시되는 한국사, 영어, 제2외국어/한문은 등급만 기재된다.


- 아울러,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실시하는 국어 영역과 수학 영역의 경우 ‘공통과목’을 이용한 선택과목 점수 조정 절차를 거친 후 등급을 부여할 계획이다.

 

< 시험일정 및 향후 계획 >


□ 2022학년도 수능은 2021년 11월 18일(목)에 시행되며, 성적은 2021년 12월 10일(금)에 통보된다.


ㅇ 2022학년도 수능시험 시행기본계획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6조에 따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21년 3월에 공고할 예정이다.


□ 아울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변화되는 수능에 학생들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2020년 5월에 국어, 수학, 직업탐구 영역 예시 문항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

4.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 - 2019년 8월 29일(목)

출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보도자료: http://www.kcue.or.kr / 교육부: https://www.moe.go.kr

ㅇ 수시 학생부, 정시 수능 위주의 간소화 기조 유지

ㅇ 공정한 학생부종합전형 운영을 위해 다수 평가 의무화

ㅇ 대학별 공정성 관련 위원회에 외부위원 참여

ㅇ 대학별고사 개선을 위한 적성고사 폐지

ㅇ 교사추천서 폐지를 통한 제출서류 간소화


□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의 주요 내용

1. 공정한 학생부종합전형 운영을 위한 다수 평가 의무화

󰋮 공정한 학생부종합전형 운영을 위해 다수 평가자의 평가를 의무화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평가체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다수의 평가위원(입학사정관 등)이 평가하여야 함

2. 대학별 공정성 관련 위원회에 외부위원 참여

󰋮 대입전형의 사전 및 사후 공정성 확보를 위해 대학별로 설치된 공정성 관련 위원회에 외부위원이 참여할 것을 권고함

- 대학은 입학전형의 안정적 운영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대학입학전형관리 및 공정성 관련 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야 하며, 공정성 관련 위원회에 외부위원을 포함할 것을 권고함

3. 대필, 허위작성 등의 확인 시 의무적 탈락, 입학취소 조치

󰋮 대학이 전형 관련 서류의 대필, 허위작성 등을 확인 시, 불합격처리, 입학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의무화함

- 전형과정에서 자기소개서 등 관련 서류의 위조, 허위 작성, 대필 등이 확인될 경우 불합격처리하고, 입학 후에라도 서류 검증 등을 통하여 주요사항 누락, 서류 위조, 허위 작성, 대필 등 부정입학이 확인되는 경우, 관계 법령과 대학의 학칙 및 모집요강 등에 따라 입학취소 등 적정 조치하여야 함.

4. 적성고사 및 교사추천서 폐지

󰋮 대학별고사 개선을 위해 적성고사를 폐지하고,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관련 내용 확인이 가능한 교사추천서를 폐지함

- 교과중심의 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은 가급적 지양하고, 적성고사는 실시할 수 없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